728x90

0. 개요

QSR 관련주 총정리

지난 시간까지 소비재 중에서도 QSR, Quick Service Restaurant 업체들에 대해 쭉 살펴봤다.
스타벅스부터 맥도날드, KFC와 피자헛, 타코벨을 가지고 있는 얌브랜드, 치폴레, 쉑쉑버거의 대항마, 버거파이, 디지털화의 선봉장인 도미노의 사실 수집을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부터 기본적 재무상황 등을 분석해보았다.

이 외에도 위에서 볼 수 있듯, 쉑쉑버거, QSR, 잭 인 더 박스, 치즈케이크 팩토리 등 수많은 기업들이 있지만, 6개 기업 분석을 통해 시장 상황에 대한 파악과 어떤 점을 위주로 살펴봐야 할지, 다른 섹터와의 차별점이나 성장 가능성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 6개 기업을 포함해 다른 기업들에 대한 기본적 분석을 스스로 해보면서 실력을 높이길 바란다.

이번 시간에는 기본적 분석에서 좀 더 확장해 6개 기업 중 가장 매력적이었던 기업 4곳의 재무를 비교분석하면서 QSR 섹터의 다른 기업들을 분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도출하고, 투자 매력이 떨어지는 곳을 색출해 투자 성공 가능성을 높이도록 하겠다.


1. 현재 가치 분석

1-1. 연도별 매출액

가장 먼저 연도별 매출액을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이 맥도날드를 제외하고 나머지 세 기업은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을 알 수 있으며, 주된 이유는 맥도날드 분석에서 살펴봤던 바와 같이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프랜차이즈 비중이 낮았기에 이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매출액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던 것이기에 오히려 맥도날드 매출 감소가 눈에 띄게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은 영업이익과 함께 살펴볼 때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이 더 돋보인다고 할 수 있다.

연도별 매출액

다음 연도별 매출액 증가율을 본다면 도미노 피자를 제외하고는 모두 코로나로 인한 여파가 컸다는 것을 볼 수 있다.
2019년도까지 데이터를 살펴본다면 업계 평균적으로 7~8%의 매출액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도미노의 경우 매출액 성장 정체기가 2019년도에 있었으나 코로나로 인해 오히려 다시 전환점을 확보했다고 말할 수 있다.

연도별 매출액 증가율

1-2. 분기별 매출액

분기별 매출액과 매출액 증가율을 본다면 코로나 사태로 인해 얼마나 기업에 영향이 있었는지, 혹은 코로나 상황으로 경영 악화에 처했지만 얼마나 빠르게 회복세를 보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데이터를 본다면 얌 차이나와 도미노 피자에 비해 매출액이 훨씬 큰 스타벅스와 맥도날드가 2020년도 2분기에 영향이 컸다고 볼 수 있다.

스타벅스와 맥도날드 모두 딜리버리와 픽업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매장 매출이 아직까지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매출액 감소를 맞이할 수밖에 없었던 반면, 얌 차이나와 도미노 피자는 딜리버리 서비스의 비중이 높기에 코로나 이전 대비 매출액의 감소가 거의 없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분기별 매출액
분기별 매출액 증가율

이와 연계하여 한가지 더 살펴볼 수 있는 점으로 맥도날드의 분기 매출액 증가가 있는데, 최근 아래 영상과 같이 BTS와 콜라보하여 코로나로 힘든 상황을 타개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고, BTS의 팬, 아미의 화력이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을 뒤흔들고 있는 사실이다.

1-3. 연도/분기별 매출액 영업이익률

기업의 경쟁력을 볼 수 있는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 데이터를 본다면 매장 내 매출이 더 많으며,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기업의 가치는 '매장 내에서의 경험에 있다'는 것을 강조한 스타벅스가 다른 기업들 대비 영업이익률이 낮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연도별, 분기별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을 살펴본다면 앞서 매출액 부분에서 언급했던 맥도날드의 프랜차이즈점 대폭 증가가 2017년을 기점으로 마진율 확대로 이어졌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QSR 기업들의 영업이익률은 40%가 업계 상위 평균에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기에 다른 기업들 분석 시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연도별 영업이익률
분기별 영업이익률

1-4. ROA

다음은 기업의 자산 총액 대비 순이익을 얼마나 발생시키고 있는가를 살펴볼 수 있는 지표로, 원래는 ROE와 함께 살펴봐야 하지만 맥도날드 등 전통적인 기업들의 자본은 매우 낮거나 마이너스인 상태이기에 비교 불가해 ROA를 주요 지표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ROA를 기준으로 보면, 스타벅스는 2020년도 2분기에 제로에 가까운 성적을 냈다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연도별로 보더라도 스타벅스의 성적이 가장 나빴다고 할 수 있다.

반면 도미노의 경우에는 오히려 2019년도보다 좋은 성적을 보였으며, 업계 평균을 훌쩍 뛰어넘는 모습을 보인다.

연도별 ROA
분기별 ROA

1-5. 연도/분기별 잉여현금흐름 마진

잉여현금흐름 마진 지표를 본다면, 맥도날드가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으며, 얌 차이나는 2020년도에 들어와서는 잉여현금을 거의 발생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스타벅스의 상황이 가장 안 좋았다고 할 수 있고, 도미노 피자는 예년 흐름을 이어왔다고 볼 수 있다.

연도별 잉여현금흐름 마진
분기별 잉여현금흐름 마진

1-6. 연도/분기별 유동비율

유동비율을 살펴본다면 2019년도부터 맥도날드와 스타벅스가 100%를 겨우 만족하고 있는 상황을 보이며, 얌 차이나와 도미노는 최근 약 200% 이상의 유동비율을 보이기에 네 기업 모두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연도별 유동비율
분기별 유동비율


2. 미래 가치 분석

2-1. QSR 섹터별 비중

QSR 섹터에 속한 기업들의 분석 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전체 시장 규모일 것이다.
아래 인포그래픽과 같이 전체 QSR 시장에서 가장 많은 포션을 차지하는 것이 햄버거이며, 그 다음을 도넛, 치킨, 샌드위치, 피자, 그리고 기타 등등으로 나뉘는데, 이러한 규모와 성향 자체는 큰 변화가 일어나기 어렵기에 각 기업을 평가함에 있어 성장의 한계를 판단하는데 참고해야 할 것이다.

QSR 섹터별 비중

한 가지 예시를 들자면, 앞서 기업분석 및 재무 비교평가를 통해 도미노가 성장동력이 뛰어나며, 디지털화와 딜리버리 측면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전체 시장 규모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전체 미국 시장 $46.24B에서 도미노와 같은 체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60%이기에 $27.6B에 불과하다.
따라서 도미노의 뛰어난 성장동력이 뒷받침한다 하더라도 피자 체인이 차지하는 규모인 $27.6B을 모두 독점해야 스타벅스와 맥도날드 수준의 기업으로의 성장이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다.

미국 피자 시장

2-2. 경쟁 구도 심화

QSR 섹터의 기업들을 분석한 바를 살펴왔다면 모든 기업들은 미국내 혹은 전 세계적으로 경쟁사들의 견제를 꾸준히 받아오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을 것이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지역별 브랜드 선호도 차이가 크다는 점과 기술적 장벽이 없기에 누구나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맛 자체로도 승부를 걸 수 있지만, 그것만이 다가 아니라는 사실을 모든 기업들이 알고 있기에 자신만의 브랜딩과 특별한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접근한다.
이에 관한 예시로 치폴레가 아래 영상과 같이 멕시칸 음식을 친환경과 몸에 좋은 패스트푸드로 접근하면서 20대 및 30대 선호도가 높다는 점이 있다.

이처럼 각 기업이 심화되는 경쟁구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변화와 업데이트로 소비자 성향에 맞춰가야 하기에 QSR 섹터는 독점에 가까운 성적을 내기란 가장 어려운 섹터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3. RyanY's IDEA

QSR 섹터의 대표 기업들을 살펴보며 섹터 전체의 방향성과 성장성, 특징들을 살펴보고 코로나로 인한 상황으로 전체 시장에 변화의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살펴본 섹터 중에서 가장 큰 변화가 있었고 앞으로 장기적인 변화가 필수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곳이 QSR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마찬가지로 개개인의 투자에 있어서도 흐름의 변화가 발생한다면 이에 맞추어 변화할 수 있는 유연함 움직임을 갖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섹터 및 기업분석이 필수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스타벅스, SBUX] 스타벅스 주식에 대한 거의 모든 것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지난 시간까지 반도체 주요 기업들과 미국 및 전 세계의 반도체 시장 상황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재무비교까지 완료했다. 혹시 놓치셨다면 아래의 글만 훑어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특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맥도날드, MCD] 빠라빠바빠~ 맥도날드가 비건버거를 출시하지 않는 '진짜' 이유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이번 시간에는 지난 스타벅스 분석에 잠깐 언급되었던 맥도날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나가는 경제 상식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경제용어 중 하나로 빅맥지수가 있는데, 맥도날드의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얌 브랜드, YUM] 얌 브랜즈 vs 얌 차이나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지난 시간 스타벅스와 맥도날드 분석에 이어 살펴볼 기업은 YUM! 브랜드다. 아마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들어보지 못했을 기업이라 생각되는데, 얌 브랜드는 단일 기업이 아닌, 여러 개의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치폴레, CMG] 치폴레 vs 타코벨, 미국 1위 멕시코 음식점은?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이번 시간에 살펴볼 기업은 치폴레다. 지난번에 살펴보았던 YUM! 브랜드 분석에서 잠깐 다뤄보았던 치폴레인데, 얌 브랜드의 타코벨에 이어 이번 시간에 제대로 맛있게 뜯어볼 차례다. [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버거파이, BFI] 쉑쉑버거의 대항마, 버거파이 주식 분석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미국을 상징하는 대표 음식은 햄버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다양한 브랜드들이 포진되어 있으며, 각자의 생존 전략을 토대로 시장 포지셔닝을 가져가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앞서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도미노, DPZ] QSR 디지털화의 선봉장, 도미노 피자 분석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지난 시간까지 피자업계에 관해서는 얌브랜드의 피자헛만 알아보았으나, 얌브랜드에 포함되어 있기에 상세히 피자업계에 대해 다뤄보지는 못했다. [얌 브랜드, YUM] 얌 브랜즈 vs 얌 차이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RyanY의 미국주식 가치투자 책 보러가기

미국주식 가치투자


참고자료 출처 : 유튜브, 구글링
블로그 이미지

RyanY

사회초년생 금융 바이블, RyanY의 빌리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