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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개요

지난 시간까지 반도체 주요 기업들과 미국 및 전 세계의 반도체 시장 상황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재무비교까지 완료했다.
혹시 놓치셨다면 아래의 글만 훑어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특집/미국주식 반도체 관련주 총정리] TOP 4 재무 비교 분석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지난 시간까지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반도체 관련주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물론 모든 반도체 업체를 다룬 게 아니지만, 주요 반도체 업체들을 살펴보고 전체 시황을 함께 알아보았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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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부터는 좀 더 실생활에 밀접한 기업들을 알아보고 직접 사실 수집을 통해 평가해보도록 하겠다.
투자의 기본은 주변에서 내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이니, 이런 마인드에서 초보자도 쉽게 미국 주식에 접근할 수 있는 기업들을 위주로 살펴보겠다.

아래는 Finviz에서 필터링한 것인데, 소비재 중에서도 레스토랑 사업을 하는 기업들을 매출 순으로 나타낸 것이라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대한민국 어딜가나 보이는 스타벅스맥도날드, 도미노 피자가 있고, 한국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미국 내에서는 유명한 멕시칸 음식점, 치폴레와 KFC, 피자헛, 타코벨 등 여러 체인으로 묶인 Yum!도 있다.

이처럼 수많은 기업들이 있고, 친숙한 기업들이 많기에 설명하는 내용 하나하나를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가장 먼저 함께 살펴볼 기업은 스타벅스다.


1. 사업 포트폴리오(BM) 및 시장분석

1.1 전체 커피 시장

누구나 카페를 떠올리면 사이렌 마크의 스타벅스를 떠올리듯, 커피 생태계에서 스타벅스는 이미 독보적인 존재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전체 시장에서 스타벅스의 데이터가 가리키는 방향도 동일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래와 같이 커피 시장의 산업 방향성은 우상향이며, Statista에 의하면 2021~2025 CAGR은 8.28%로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스타벅스의 지점수는 아래와 같이 점점 증가해 왔다.
2003년에는 7,225개의 지점으로 시작해 4년 만에 2배인 15,011개, 2020년에는 32,660개의 점포를 보이고 있다.

스타벅스 지점수

그렇다면 각 지역별 시장에서 스타벅스의 위치와 경쟁자들 간의 시장 점유율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2 미국 시장

스타벅스의 시작점이자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인 미국 시장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스타벅스는 미국 내에만 2020년도 말 기준으로 15,340개의 매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아래의 그래프와 지도에서 볼 수 있듯, 스타벅스와 던킨이 양분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시애틀에서 시작한 스타벅스와 보스턴에서 시작한 던킨이기에 각각 서부와 동부에서 우세한 양상을 보인다.

커피 체인점 매장수
미국 내 스타벅스와 던킨으로 양분되는 선호도

미국 시장에서의 매장 수도 아래와 같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는데, 2008년 금융위기부터 시작된 스타벅스의 위기를 잘 헤쳐나가면서 지금까지 성장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스타벅스 매장수

1.3 중국 시장

다음으로 큰 시장은 중국 시장이다.
차를 마시는 문화가 지배적인 중국이지만, 아래와 같이 폭발적으로 커피 시장이 성장해오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 커피 시장 성장 추이

스타벅스는 1999년 처음 매장을 중국에 연 이후로 아래와 같이 2011년까지는 큰 성과를 못 보고 있다가 최근 들어 점점 가속을 붙이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스타벅스 매장수

아래는 2017년도 중국 내 카페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는 자료로, 스타벅스의 매장 수가 2017년 당시 3,000개가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이 높은 점유율을 보여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중국의 커피 문화는 2017년도 당시만 하더라도 크게 주목받고 있지는 않았던 것으로 볼 수 있다.

2017년도 중국 내 커피숍 시장 점유율

그리고 2018년도에 한 기업이 '중국의 스타벅스'가 되고자 길을 나섰는데, 그 기업이 바로 회계조작으로 나스닥에서 퇴출된 '루이싱 커피(Luckin Coffee)'다.

중국의 커피 시장 추이

이처럼 커피 시장이 주목받고 있는 이머징 마켓 중국에서의 반독점에 가까운 스타벅스의 점유율은 앞으로의 사업 확장과 매출 증대에 있어 가장 주요하게 살펴야 할 시장이라 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미국 다음으로 중국의 매장 수가 가장 많은데, 2022년까지 약 6,000개의 매장 수를 목표로 하고 있으니, 장기적으로는 미국에서의 매출과 동일한 수준까지 올라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국가별 스타벅스 매장 수, 2020

1.4 유럽 시장

사실 커피 시장의 원조격이자 가장 큰 시장은 유럽이라 할 수 있다.
아래의 그래픽만 보더라도 2015년도 자료이지만 유럽의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로벌 인스턴트 커피 시장 점유율

식음료에 연관된 산업은 각국의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아래의 그래프는 국가별 1인당 커피 소모량을 나타낸 자료로, 북유럽권 국가들이 1인당 가장 많은 커피를 소모하며 미국과 비교하더라도 약 2배가 넘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절대적인 인구수의 차이가 있기에 미국에 비할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지만, 이를 통해 중국에서의 커피 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한 세대가 완전히 교체되기 전까지는 급진적으로 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사실을 미루어 볼 수 있다.

1인당 커피 소모량

아래는 2019년도 유럽에서의 카페 매장 수를 브랜드별로 나타낸 그래프인데, 코스타 커피, 맥카페, 스타벅스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미국과 중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가게수를 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유럽권에서는 브랜드 커피 선호도보다는 로컬 카페의 비중이 더 높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유럽 커피 매장 차이, 2019

다음은 스타벅스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으로, 재무분석으로 들어가기 전에 한 번 살펴보면 도움될 것이다.


2. 재무제표 분석

2.1 손익계산서

스타벅스의 재무상태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연간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해온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상황으로 인해 2020년도 매출은 2018년도 이전으로 돌아가게 되었고, 최근 발표된 2021년도 1분기 매출도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보인다.
따라서 영업이익도 마찬가지로, 코로나가 종식이 되고 여행이 자유로워지기 전까지는 스타벅스의 상황은 2019년도로 돌아가기 어려울 것이라 봐야 할 것이다.

연간 매출액
분기 매출액
연간 영업이익

2.2 재무상태표

코로나로 인한 상황은 매출 및 영업이익 악화로만 끝난 게 아니다.
자산보다 부채가 많아지면서 코로나로 인한 부채율이 개선되지 못하고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자산 및 부채
분기별 부채율

2.3 현금흐름표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상황이 좋지 않아 이를 장기 부채를 껴안으면서 만회하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앞으로 예전과 같은 적극적인 시장 진출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투자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재무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분기별 순현금흐름


3. 현금 보유량 + 암호화폐

3.1 스타벅스 어플

스타벅스를 사용해본 분들이라면 잘 알겠지만, 어플을 통해서 많은 주문이 이루어지고, 기프트카드 선물 및 충전이 발생한다.
아래는 그와 관련하여 각종 페이와 관련하여 어플 유저수 추이를 나타낸 것인데, 스타벅스는 애플, 구글, 삼성과 같은 대형 플랫폼이 아닌 커피숍 단독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사용자를 자랑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스타벅스는 이로 인한 현금 보유량이 많기로 소문이 자자한데, 2016년도 스타벅스는 기프트카드, 인앱 충전으로 인한 현금으로 인해 대형 은행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상황이다.

스타벅스 현금보유량, 2016

이는 회계상으로 부채로 잡히게 되며, 아래의 표에서 'Stored value card liability and current portion of deferred revenue'로 표기되어 있다.
이 항목이 2016년도에는 $1.2B에서 현재 $1.62B까지 증가했으며,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는 추세다.

분기 부채

3.2 암호화폐

마지막으로 지난달 말에 나왔던 뉴스로, 스타벅스에서도 백트의 암호화폐 지갑을 통해 코인으로 커피를 사 먹을 수 있다는 소식을 들었을 것이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03/305630/

해당 내용이 참신한 발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이는 아래 영상에서 볼 수 있듯, 2018년도에 이미 발표했었지만 실행하지 못했던 개념으로, 앞으로 코인 시장의 자산으로서 완전한 인정 유무에 따라 또 바뀔 여지가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한 편으로는 이미 준비해왔던 방식이기에 남들보다 먼저 적용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4. RyanY's IDEA

이번 시간부터는 미국의 대표 소비재 기업, 그중에서도 레스토랑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을 살펴보며, 그 첫 번째 기업으로 스타벅스에 대해 살펴보았다. 스타벅스의 사업을 면밀히 분석해보고 각 시장의 특색과 사실들을 통해 스타벅스의 앞날을 바라볼 수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앞으로 맥도널드, 치폴레 등 여러 소비재 기업들을 연재하며 함께 알아볼 예정이니, 기대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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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출처 : Statista, Webull, Youtube, Starbucks, Finviz, Finances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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