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0. 개요

킨더 모건 로고

지금까지 천연가스 시장과 관련되어 있는 미국증시 상장 주식으로 엔터프라이즈 프로덕트TC 에너지 분석을 해봤는데, 이번 시간에는 미국시장의 대표적인 천연가스 관련주킨더 모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킨더 모건 주가는 유가가 폭락하던 2015년경에 엄청난 하락세를 그리며 추락했다.
당시에도 석유와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었기에 엄청난 타격을 입었지만, 당시에 워런 버핏이나 조지 소로스와 같은 가치투자자들은 값싼 가격에 킨더 모건 주식을 사들였다.

연도별 유가 추이
연도별 KMI 주가 추이
워런 버핏이 사들인 KMI 주식, 뉴스핌

그렇게 겨우 목숨을 이어오다가 코로나 상황과 겹쳐 마이너스 유가를 맞이하고는 다시 2015년도의 악몽을 경험했다.
아무래도 미국 천연가스 소비시장 전체의 40%에 달하는 규모의 송유관을 운영하고 있기에, 그 타격은 여느 업체들보다 심했다고 할 수 있다.

아래 3. 최근 이슈 분석에서 미국 전역을 휩쓸고 있는 한파와 에너지난에 대해 알아보기로하고, 킨더 모건의 사업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1. 사업 포트폴리오(BM) 및 경쟁사 분석

1.1 전체 사업

킨더 모건 전체 사업 포트폴리오

킨더 모건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위와 같이 천연가스, 원유, 터미널, CO2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사업은 PNG(Pipeline Natural Gas) 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미국 텍사스에서 시작해 전역에 걸쳐 천연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이는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미국의 천연가스 소비 및 수출 시장의 40%를 담당하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킨더 모건 사업별 지역 범위

천연가스와 원유 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은 지난번에 했기에, 추가적인 자료만을 업데이트 하는 차원에서 최근 발표된 IEA의 자료를 소개한다.
최근 IEA에서는 미국의 2022년도 LNG 수출은 PNG 수출을 초과할 것으로 리포트를 내놓았는데, 이르면 2021년도 1분기와 4분기에 이를 달성할 것이며, 2022년도에는 연 평균 수치가 이를 초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수치가 의미가 있는 이유로, LNG 수출량은 1998년도부터 현재까지 단 1번 0.001 bcfd만큼 초과했었기에, 다른 시장 흐름으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2 천연가스 사업

킨더 모건의 사업 포트폴리오의 주를 이루고 있는 천연가스 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기본적으로 아래 영상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사업은 초기투자 비용이 한 번 투입되면 그 후부터는 최소한의 유지보수 비용만이 투입되기에 수익률이 높은 사업이다.

그뿐만 아니라, 지난번 분석에서도 언급했던바와 같이 앞으로 시장이 천연가스와 친환경 시장으로 양분되어 진행될 것이라는 예상이 대부분이기에, 친환경 에너지인 태양광과 풍력이 충분히 커버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당연히 원유보다는 친환경적인 천연가스가 대체 에너지로써 활용될 것이다.

아래는 킨더 모건 투자자 설명서의 일부로, 작년 8월 시간에 따른 평균적인 캘리포니아 에너지 수요 현황을 나타낸 그래프다.
데이터에 따르면, 가장 친환경 에너지에 오픈되어 있으며, 태양광 에너지 효율이 높은 미국 서부에 위치한 캘리포니아의 여름에도 아직까지 태양이 질때를 기점으로는 천연 가스 소모량이 증가한다고 말한다.
이는 엄청난 한여름 무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틀어대는 에어컨 등 냉방기기 사용량 증가를 친환경 에너지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앞으로 바이든 정부의 정책에 따라 친환경 흐름으로 바뀌는 과정에서도 천연가스의 사용량은 크게 줄어들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캘리포니아 2020년도 8월 평균 에너지 소모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은 다음 그래프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이, 앞으로 천연가스의 사용량이 오히려 대폭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원자력 및 원유로 세팅되는 에너지가 2012년대비 2017년, 2017년대비 2027년까지 앞으로 태양광 에너지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줄어들게 되며, 에너지 저장장비의 획기적인 개발 진전이 있지 않는 이상, 태양광이 커버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천연가스가 대체 에너지로써 역할을 해야한다.

2012, 2017, 2027 캘리포니아 에너지 소모량 추이

그런 측면에서 이미 높은 시장점유율을 자랑하고 전국에 미리 깔아놓은 파이프라인을 통해 앞으로 증가하는 천연가스 수요를 충분히 받아낼 수 있다면, 킨더 모건의 수익은 시장 상황이 급변하지 않는 이상, 앞으로 개선될 것이라 판단한다.

투자 규모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래프를 참고하면 되는데, 킨더 모건은 최근 5년간의 현금흐름 중 초기투자비용에 얼마나 투입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킨더모건 5년간 CapEx 투자 추이

1.3 터미널 사업

다음은 킨더모건의 사업 중 15%를 차지하는 터미널 사업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LNG 수출량이 2021년을 전후로 PNG 수출량을 초과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에, 셰니에르 에너지(LNG)에 이어 사업적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킨더모건 터미널 사업 지역별 위치

이미 휴스턴의 선박 수출량은 2019년도 수준을 회복한 모습을 보인다.

휴스턴 선박 수출량 회복


2. 재무제표 비교

2.1 손익계산서

킨더모건은 최근 2020년도 10-K 보고서가 나왔기에, 작년도를 지난 5개년간의 추이와 비교할 수 있다.
분기별 성적은 추후 전체 천연가스 기업 총분석을 통해 함께 비교해볼 것이기에, 간략하게 추이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연도별 매출액과 영업 이익, 순이익을 비교해본다면 최악이었던 2016년도와 비교했을때, 단기적으로 빠르게 회복했기에 순손실을 기록하지 않았다는 것은 나름 선방했다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연가스 시장이 충분히 올라오고, CapEx가 줄어들면 자연스레 현금흐름이 개선되고 이는 순이익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킨더 모건 연도별 매출액 추이
킨더 모건 연도별 영업 이익 추이
킨더 모건 연도별 순이익 추이

2.2 재무상태표

킨더 모건은 부채의 변동에는 큰 흐름이 없지만, 궁극적으로 자산이 하락했기에, 부채 비율은 오히려 증가했다.

킨더 모건 연도별 자산 및 부채 추이

2.3 현금흐름표

재무상태표에 이어 현금흐름표를 살펴본다면, 부채 증가가 크게 늘지 않았던 이유를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킨더 모건은 그동안 투자해왔던 자산이 충분했기에, 추가적인 투자비용을 대거 투입하지 않았다.

킨더 모건 영업활동에 따른 현금흐름
킨더 모건 연도별 투자활동에 따른 현금흐름
킨더 모건 재무활동에 따른 현금흐름

하지만 배당을 유지하였기에, 재무활동에 따른 현금흐름은 $ 3.19B 규모의 채권을 발행한 2019년을 제외하고 2018년과 비교한다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킨더 모건 배당 변화 추이


3. 최근 이슈 분석

최근에는 미국 전역에 아래와 같이 역대급 한파가 들이닥쳤는데, 영하로 잘 내려가지 않는 텍사스의 날씨가 한순간 돌변하여 과부하로 인해 전력 공급이 중단되는 등 혼란에 빠진 상태다.

나사 미국 기상도

텍사스는 대부분이 아래 그림과 같이 원유와 천연가스로 움직이기에 혹한에 약한 파이프라인이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2019 미국 내 킨더모건 파이프라인망과 친환경 에너지 현황
천연가스 생산량 추이
텍사스 한파, 워싱턴포스트

따라서 천연가스 가격은 한때 잠깐 엄청나게 급등했으나, 현재는 다시금 안정된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

천연가스 가격 추이


4. RyanY's IDEA

아마 미국 배당주 혹은 천연가스 관련주를 찾아봤다면 가장 먼저 봤을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킨더 모건이라 생각한다. 킨더 모건은 본문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약 40%의 천연가스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엄청난 양의 파이프라인을 전국에 걸쳐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에 앞으로가 기대되는 기업이 아닌가 생각한다. 하지만 앞으로 천연가스 시장의 변화가 여러 기관들의 예측에서 벗어나 친환경 에너지의 성장에 의해 뒤로 물러나게 될 가능성과 천연가스 시장을 수소 에너지 시장이 파고들어 올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해서는 안될 것이라 생각한다. 다음 시간에는 캐나다 천연가스 기업, 엔브리지(ENB)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킨더 모건 연도별 EPS
킨더 모건 애널리스트 분석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특집/미국증시 에너지주 총정리] 오일 메이저 vs 신재생에너지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미국 대선 리스크가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있는 현시점, 바이든에 의해 진정으로 신재생에너지로의 대세 전환이 오는 시점인지, 혹은 아직까지는 실제 신재생에너지의 수익성이 확보되지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엔터프라이즈 프로덕트, EPD] 미국증시 천연가스 관련주, 코로나에도 배당 상승?! (RyanY의 빌리언

0. 개요 이번 시간부터는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 중, 천연가스와 관련된 종목들을 골라 살펴보고, 최종적으로 재무 비교를 통해 가치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총 다섯 종목을 선정했는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트랜스캐나다, TRP] TC 에너지, 바이든의 그늘 아래 살아남을 수 있을까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지난 시간, 엔터프라이즈 프로덕트(EPD)을 공부하면서 미국의 천연가스 시장을 함께 살펴보았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 중, 매출액 기준으로 2위인 TC 에너지가 다음 순서인데, 트랜스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블로그 이미지

RyanY

사회초년생 금융 바이블, RyanY의 빌리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