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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개요

디즈니

지난 시간 컴캐스트 분석에 이어 이번에는 가장 큰 기대와 주목을 받고 있는 디즈니에 대해 분석해볼 시간이다.

혹시 미디어 시장의 흐름과 분석에 대해 놓치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살펴보고 디즈니 분석을 함께 살펴보길 바란다.

 

[컴캐스트, CMCSA]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국 케이블 방송사, 스트리밍 서비스 피콕 유니버셜 영화 독

0. 개요 이번 시간부터는 미국 시장의 가장 큰 섹터 중 하나인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대표주들에 대해 살펴보려한다. 아마 대부분이 미국의 엔터주를 뽑으라 하면, 디즈니 혹은 넷플릭스를 뽑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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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 모델(BM) 분석

1.1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매출 분포 변화

다들 디즈니 왕국의 변화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을 텐데,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2019년도 대비 2020년도의 매출 변화는 아래와 같이 미디어 사업이 성장하면서 다른 사업부의 매출 부족을 일부 받쳐주는 형태로 변화했다는 것을 살필 수 있다.

그럼에도 실질적으로 코로나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는 부문은 디즈니랜드와 같은 오프라인 사업으로 아직까지도 코로나 이전 상황까지 회복하지 못하고 있지만, 여행업계와 마찬가지로 코로나가 풀리는 시점인 약 2023년에는 디즈니 플러스와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2020년도 디즈니 매출 분포 변화

1.2 영화 산업의 큰 손

가장 먼저 디즈니의 영화 사업, 스튜디오 엔터 사업을 보게된다면, 2018년도 아래 인포그래픽과 같이 21세기 폭스를 인수하면서 코로나 이전 덩치를 엄청나게 증대시켰다.

경쟁자는 아래와 같이 AT&T의 워너 브로스, 소니, 지난 시간에 살펴봤던 컴캐스트의 유니버셜 픽쳐스, 비아컴의 파라마운트 픽쳐스가 있다.

디즈니-폭스 인수

코로나 이전까지 디즈니 스튜디오의 상황은 엄청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어벤져스 엔드게임을 비롯해 라이온킹, 겨울왕국2 등 2019년도 박스 오피스 매출 상위권 8개 영화 중 2개를 제외하고는 모두 디즈니 영화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9년도 영화 매출 순위

아래와 같이 디즈니 영화 사업의 매출은 2019년도에 정점을 찍으며 엄청난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2020년도에 닥친 코로나 상황에 의해 잠시 위기에 놓였다고 할 수 있으나, 추후 살펴볼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고 말할 수 있다.

2000-2020 디즈니 영화 사업 매출 추이

디즈니의 박스 오피스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이 2009년도 마블을 인수하면서부터 조금씩 증가해 2019년도 21세기 폭스를 인수하면서 33.1%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였으나, 코로나로 인해 11.5%까지 단기간에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디즈니 박스오피스 시장 점유율
2020년도 디즈니 박스오피스 시장 점유율

1.3 꿈의 동산, 디즈니 랜드의 몰락

마찬가지로 가장 많은 하락을 겪은 테마파크 부문에 대해 살펴보면, 아래 인포그래픽과 같이 전 세계를 기준으로 방문자가 가장 많은 테마파크 순위를 본다면, 5위와 10위, 11위를 제외하고는 상위 12개 테마파크 중에서 9곳이 디즈니 소속임을 확인할 수 있다.

2018년도 테마파크 방문자 수 순위

하지만 아래와 같이 디즈니는 북미에서의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 2021년에만 약 60곳이 문을 닫게 되었으며, 이는 그대로 매출 감소와 자산 축소로 이어지게 된다.

디즈니랜드 매장수 감소

1.4 디즈니 플러스 사업

디즈니의 가장 중요한 사업이라 할 수 있는 디즈니 플러스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아래 2010년도부터 2020년도까지 디즈니사의 영업이익을 대륙별로 나타낸 그래프를 먼저 보자.

디즈니가 전세계적인 글로벌 브랜드임은 분명하지만, 아래와 같이 북미에서의 영업이익 비중이 과하게 높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대부분의 매출이 북미에 많이 위치한 테마파크에 의한 것이었기에 이런 영향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디즈니 플러스는 온라인 플랫폼이며, 아래 살펴볼 바와 같이 전세계적으로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에 오히려 디즈니 플러스 사업을 하면서 대륙별 매출 다각화로 리스크를 낮출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을 알 수 있다.

기존 대륙별 디즈니 영업이익 분포

디즈니 플러스가 본격적으로 런칭한 2019년도에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2008년도부터 시작한 넷플릭스 왕국에서 벗어나 디즈니 플러스로 넘어갈, 혹은 둘 다 구독할 의향이 있는 사람은 32%로 꽤 높은 편이었으며, 특히 아래 그래프와 같이 어린 자녀를 둔 부모 세대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더 높은 비중으로 디즈니 플러스를 구독할 것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2019년도 소비자 통계
2019년도 소비자 중 부모/비부모 통계

이런 이유로 인해 현존하는 OTT 서비스 채널들의 세대별 비율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디즈니 플러스의 MZ세대 구독 비중이 애플 TV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Z세대는 22%로 모든 다른 OTT 서비스 채널들보다 높은 비중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세대가 변화하면서 자연스레 디즈니 채널을 본 세대가 부모가 되기에 이는 정말 큰 브랜드 이점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세대별 구독자 비중

이런 이유로 아래와 같이 디즈니의 구독자 수는 날이 갈수록 매서워지고 있다.
특히 미국, 유럽 다음으로 가장 많은 매출을 내고 있었던 아시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을 하지 않았기에, 아시아 국가들까지 추가된다면 아마존 프라임을 넘어 넷플릭스를 위협하는 자리까지 치고 올라가는 것은 시간문제라 볼 수 있다.

디즈니 플러스 가입자 수 변화
높은 성장성의 디즈니 플러스 구독자 수

아래는 디즈니 플랫폼의 가입자 수를 2024년도 기준으로 디즈니가 예측한 것으로 약 300~350M 명으로 현재 209M 명의 넷플릭스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디즈니 플랫폼 가입자수 2024 전망

아래는 컴캐스트에서 살펴봤던 그래프로, 현재까지 넷플릭스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50%가 넘는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디즈니의 시장 침투가 점점 확대되어 넷플릭스는 물론이고, 아마존 프라임까지 침범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2018-2020 기업별 점유율

1.5 디즈니 플러스보다 나은 훌루 사업성

디즈니 플랫폼은 아래와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아동 및 전연령 컨텐츠가 메인인 디즈니 플러스와 어른을 위한 컨텐츠가 위주인 훌루, 스포츠 라이브 방송 등 스포츠 위주의 ESPN이 있다.

아래와 같이 디즈니 플랫폼에서 월 13.99 달러만 낸다면 이 모든 서비스를 번들로 이용할 수 있는데, 이는 넷플릭스와는 다른 컨텐츠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번들 서비스

훌루만을 이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4개의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라이브 TV 옵션을 통해 기존의 통신 업계의 점유율을 빼앗아 오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훌루 옵션

아래는 디즈니 플랫폼별 구독자수와 매출 비중을 나타낸 것으로, 당연히 구독자는 디즈니 플러스가 전체의 약 65%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실제 플랫폼별 1인당 매출은 훌루가 위와 같이 라이브 TV 옵션을 제공해 매우 높은 수익성을 보여준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라이브 TV 옵션이 없는 SVOD(Streaming Video On Demand) 옵션도 디즈니 플러스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보여준다.

따라서 단순히 이야기하자면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구독자를 구축하고 이를 훌루로 유입시키면서 결국에는 더 높은 수익성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한다.

플랫폼별 구독자수
플랫폼별 매출 비중


2. 재무 분석

2.1 Income Statement

디즈니의 재무상태를 본다면 코로나로인해 5년만에 처음으로 영업손실이 발생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위에서 살펴봐왔던 것과 같이 2018년도부터 꾸준히 준비해온 디즈니 플러스를 획기적으로 마케팅하고 구독자를 늘려가면서 오프라인 매출에서 발생한 손실을 온라인 매출로 커버하는 모습을 보였다.

디즈니 연간 매출 추이
디즈니 영업손익 추이

따라서 아래와 같이 최근에 들어와서는 매출은 코로나 이전 상황으로 회복하였으며, 영업이익은 아직까지는 구독자를 모으는 단계이기에 2019년도 상황까지는 못 올라왔으나, 충분히 회복해 흑자로 완전히 전환한 모습을 보인다.

디즈니 분기별 매출 추이
디즈니 분기별 영업손익 추이

앞서 언급한대로 구독자를 모으는 단계이기에 아직까지는 아래와 같이 높은 수익성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지는 못한 모습이다.

구독자 1인 평균 매출액

최근 분기 영업손익 변화를 본다면 아래와 같이 크게 감소했었던 테마파크의 영업손실이 영업이익으로 전환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부문별 디즈니 최근 분기 영업손익 변화

아직까지는 넷플릭스에 비해 컨텐츠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기에 아래와 같이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적으로 증가해오면서 구독자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디즈니 컨텐츠 투자금액 증가 예상

2.2 Balance Sheet

디즈니는 앞서 사실수집에서 보았듯이, 21세기 폭스를 인수하면서 2019년도 자산 증가가 많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부채비율은 2018년도 83%에서 2019년도 88.6%, 2020년도에는 코로나로 인해 106%로 차츰차츰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디즈니 연간 자산 부채 추이
디즈니 자산 변동

2.3 Cash Flow

줄어든 매출과 영업이익으로 인해 현금흐름도 하락하였으며, 이로인해 투자금도 소폭 감소되었다.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투자활동에 대한 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은 최근 대폭 감소하여 2021년도 반기 기준으로 -62M을 기록하였다.

잉여현금흐름


3. ESG 분석

3.1 흑인 인어공주 논란?

흑인 인어공주, 핼리 베일리

국내에서도 많이 회자된 흑인 인어공주 논란은 디즈니의 ESG 경영 리스크를 축소하기 위한 시도였다고 판단된다.

국내 여론에서는 이에 대해 많은 반론을 제기하며, 흑인 인어공주는 있을 수 없다는 여론이 팽배했지만, 실제 미국의 여론 조사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무려 65%가 '인어공주의 인종은 관계가 없다'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 통계

3.2 디즈니 고전 영화에 대한 논란

다음으로는 디즈니의 고전 영화에 대한 논란인데, 아래와 같이 디즈니는 변화되는 사회 관념에 발 맞추어 기존 만화영화에 대해 경고문구를 삽입하면서, 이에 대한 논란을 잠재우고 있어 적절한 대처를 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디즈니 고전 만화 논란

이에 대해서도 미국인들은 아래와 같이 디즈니의 결정에 대해 지지하는 여론이 우세하며, 이에 해당하는 만화영화는 총 7편으로 지배적인 부분이 아니기에, 앞으로 컨텐츠를 다양화하면서 이와 관련된 논란은 사그라들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통계


4. RyanY's IDEA

지난 시간에는 미국의 미디어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섹터 분석과 100B 매출을 달성해 가장 큰 미디어 괴물로 여겨지는 컴캐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기업 중 하나인 디즈니에 대한 내용을 이번시간에 다뤄보았으며, 디즈니 경영진의 변화하는 시장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코로나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 다음 시간에는 2008년도부터 OTT 시장을 주도해온 넷플릭스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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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출처 : Statista, Webull, Disn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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