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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미국주식 엔터주 총정리

지난 시간까지 컴캐스트부터 디즈니, 넷플릭스, 라이브 네이션까지 미국을 대표하는 엔터주를 분석하고 비디오와 음악 엔터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함께 다뤄보았다.

물론 이 외에도 차터 커뮤니케이션즈, 바이어컴, 디시 네트워크, 디스커버리 등 존재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네 개와 섹터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참고하면서 스스로 분석해보길 바란다.

혹시 아직까지 위 네 기업과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살펴보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각 기업에 대한 분석을 먼저 확인하길 바란다.

 

[컴캐스트, CMCSA]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국 케이블 방송사, 스트리밍 서비스 피콕 유니버셜 영화 독

0. 개요 이번 시간부터는 미국 시장의 가장 큰 섹터 중 하나인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대표주들에 대해 살펴보려한다. 아마 대부분이 미국의 엔터주를 뽑으라 하면, 디즈니 혹은 넷플릭스를 뽑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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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DIS] 디즈니 플러스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진짜' 이유 분석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지난 시간 컴캐스트 분석에 이어 이번에는 가장 큰 기대와 주목을 받고 있는 디즈니에 대해 분석해볼 시간이다. 혹시 미디어 시장의 흐름과 분석에 대해 놓치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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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NFLX] 넷플릭스 완벽 분석, 넷플릭스 모바일게임 사업 하려는 진짜 이유 (RyanY의 빌리언

0. 개요 지난 시간에는 넷플릭스의 가장 큰 경쟁업체라 할 수 있는 디즈니에 대해 분석해보았고, 마찬가지로 미디어 사업 확장을 시도하고 있는 컴캐스트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았다. [디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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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네이션, LYV] 라이브 공연과 페스티벌을 좋아한다면, Live Nation & 티켓마스터 완벽 분석 (Rya

0. 개요 지난 시간까지 살펴봤던 종목들은 모두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중에서도 비디오 스트리밍과 연관된 기업들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컴캐스트는 피콕을, 디즈니는 디즈니 플러스, 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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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치 분석

1-1. 연도별 매출액

연도별 매출액을 확인해본다면 2019년도까지는 모든 기업들이 상승세를 이어왔으며, 가장 큰 매출액 증가율 폭을 그린 곳은 FAANG의 일원인 넷플릭스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2020년도 코로나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은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넷플릭스는 구독자를 폭발적으로 늘려가면서 매출액 증가폭을 높였다.
하지만, 넷플릭스 종목 분석에서도 보았듯이 2021년도에 들어와 역대급으로 좋지 않은 구독자 증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기에 디즈니 플러스에 강한 펀치를 한 대 맞았다고 할 수 있다.
역시나 디지털 컨텐츠가 매우 부실한 라이브 네이션은 이번 코로나로 인해 매출액 급감을 맛보았으며, 앞으로 변이 혹은 또 다른 바이러스가 발병할 경우에는 기업이 매우 어려운 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기에 안정적인 매출 분산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미국주식 엔터주 연도별 매출액
미국주식 엔터주 연도별 매출액 증가율

1-2. 분기별 매출액

분기별 매출액과 증가율을 본다면 코로나 발병 이후 가장 빠른 회복을 보여준 곳은 디즈니라 할 수 있다.
디즈니는 이미 2019년도부터 스트리밍 서비스인 디즈니 플러스를 오픈해오면서 매출 다각화를 보여주고 있었으며, 이번 위기를 기회로 바꾸면서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넷플릭스의 대항마가 될 것임을 충분히 스스로 증명하고 있다.

라이브 네이션의 경우에는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아직까지 의미 있는 회복을 못 보여주고 있지만, 8월부터 재개되었던 라이브 공연과 페스티벌 오픈에 따라 3분기부터는 매출액 회복 가능성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미국주식 엔터주 분기별 매출액
미국주식 엔터주 분기별 매출액 증가율

1-3. 연도/분기별 매출액 총이익률

연도별 매출액 총이익률과 분기별 매출액 총이익률은 다음과 같으며, 컴캐스트가 디즈니와 넷플릭스, 라이브 네이션보다 높은 70%를 보여주며 이상적인 모습을 보인다.

디즈니와 넷플릭스의 상황을 보자면, 넷플릭스는 2010년도부터 시작한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해 상당한 소비자층을 이미 확보했기에 천천히 가격을 인상해 오면서 총이익률을 연도별로 높여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반면 디즈니는 2018년도부터 디지털 컨텐츠 생산에 투자를 많이 하면서 낮은 가격대를 통해 구독자 확보를 먼저 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넷플릭스보다 총이익률이 낮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미국주식 엔터주 연도별 매출액 총이익률
미국주식 엔터주 분기별 매출액 총이익률

1-4. ROA

자산 대비 순이익은 다음과 같이 2018년도까지는 디즈니가 10%대로 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2020년도 코로나로 인한 큰 타격을 입으면서 넷플릭스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미국주식 엔터주 연도별 ROA
미국주식 엔터주 분기별 ROA

1-5. ROE

자본 대비 순이익을 본다면 넷플릭스는 지난 4년동안 무려 15% 이상을 유지하면서 미국의 대표적인 산업 전환을 이끄는 기업 중 하나임을 보여준다.
컴캐스트의 경우에는 ROA 측면이나 ROE 측면 모두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최근 컴캐스트의 CFO가 발표한 바와 같이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들에 밀려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컴캐스트의 스트리밍 서비스인 피콕을 성공적으로 만들어내지 못할 경우에는 기업의 업계 1위 자리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미국주식 엔터주 연도별 ROE
미국주식 엔터주 분기별 ROE

1-6. 연도/분기별 잉여현금흐름 마진

연도별 분기별 잉여현금흐름 마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컴캐스트와 디즈니가 지난 몇 년간 안정적으로 만들어 내온 것을 알 수 있으며, 넷플릭스는 R&D 투자 등에 자본 투입을 많이 하면서 잉여현금을 모아 오지는 않았지만, 2020년도부터는 업계 평균의 잉여현금흐름을 만들어내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어낸다면 모바일 게임뿐만 아니라 좀 더 미래지향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혁신적인 모습을 다시 보여줄 가능성도 있다고 할 수 있다.

미국주식 엔터주 연도별 잉여현금흐름 마진
미국주식 엔터주 분기별 잉여현금흐름 마진

1-7. 연도/분기별 부채비율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라이브네이션의 부채가 2020년도에 워낙 많이 증가해 그래프만으로는 비교가 불가능해 표를 함께 첨부하였다.

기본적으로 엔터섹터의 평균 부채비율은 100%를 상회하며 200%까지 형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디즈니가 100%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코로나 상황에서도 이를 유지하고 있기에 장기적으로도 안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분기별 부채비율을 살펴본다면, 라이브 네이션의 경우에는 2021년도 1분기부터 자본이 마이너스 상황인 자본잠식에 들어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주식 엔터주 연도별 부채비율
연도별 부채비율 표
분기별 부채비율 표

1-8. 연도/분기별 유동비율

연도별 분기별 유동비율을 확인한다면, 컴캐스트는 최근까지 100% 이하의 유동비율을 보이면서 단기 부채에 대한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과거 80%에 비해 안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반면 디즈니와 넷플릭스는 최근 매우 안정적인 유동비율을 보여주기에 단기적 악재에 충분히 대처할 수 있는 재무 상태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미국주식 엔터주 연도별 유동비율
미국주식 엔터주 분기별 유동비율


미래 가치 분석

2-1. VR/AR 기술의 적용 가능성

VR/AR 적용

미디어 산업의 가장 큰 핵심 포인트는 얼마나 더 큰 매출 성장을 이뤄낼 것인가인데, 최근 넷플릭스의 모바일 게임 진출 사례보다는 이미 콘텐츠적인 플랫폼 확충이 이뤄진 상황에서 더 다양한 컨텐츠를 VR 등의 다차원적인 기술과 결합해 소화해낼 수 있어야 소비자의 지갑을 열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하지만 이런 분야에서 확실한 브랜딩과 빠른 성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VR과 메타버스를 결합해 엄청난 확장을 계획하고 있는 페이스북과 같은 메타버스 기업들에게 자리를 내줄 것이다.

아래와 같이 지속해서 성장하면서 AR 유저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먼저 손쓰지 않는다면, 사람들의 인식개선과 동시에 보편화가 발생한다면 이미 그 시장의 주도권은 타 섹터에 넘어가 있을 것이다.

AR 사용자 수 추이 및 예상

2-2.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블록체인 기술 시장 예상 추이

블록체인 기술도 미디어 엔터 산업에 충분히 응용 가능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물론 이미 라이브 네이션과 같이 블록체인 기술을 티켓팅에 활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엔터 업계에서도 활용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결제 시스템부터 시작해서 콘텐츠의 관리, 고객들의 정보 보안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기에 블록체인 기술 자체가 미디어 엔터 섹터에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력은 분명 존재한다.


RyanY's IDEA

이번 시간에는 그동안 함께 분석해보았던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대표 기업, 컴캐스트, 디즈니, 넷플릭스, 라이브 네이션의 재무제표를 함께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하면서 평가해보았다. 이를 기준으로 참고하여 엔터테인먼트 섹터에 포함된 다른 기업들을 비교한다면 충분한 기준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모든 섹터를 모두 분석하는 그날까지 달려 나갈 것이니, 함께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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