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0. 개요

넷플릭스 요금제

지난 시간에는 넷플릭스의 가장 큰 경쟁업체라 할 수 있는 디즈니에 대해 분석해보았고, 마찬가지로 미디어 사업 확장을 시도하고 있는 컴캐스트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았다.

 

 

[디즈니, DIS] 디즈니 플러스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진짜' 이유 분석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지난 시간 컴캐스트 분석에 이어 이번에는 가장 큰 기대와 주목을 받고 있는 디즈니에 대해 분석해볼 시간이다. 혹시 미디어 시장의 흐름과 분석에 대해 놓치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컴캐스트, CMCSA]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국 케이블 방송사, 스트리밍 서비스 피콕 유니버셜 영화 독

0. 개요 이번 시간부터는 미국 시장의 가장 큰 섹터 중 하나인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대표주들에 대해 살펴보려한다. 아마 대부분이 미국의 엔터주를 뽑으라 하면, 디즈니 혹은 넷플릭스를 뽑을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이번 시간에는 FAANG ETF의 일원인 넷플릭스에 대해 알아보고, 디즈니로 인해 앞으로의 미래가 어두운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사업 모델(BM) 분석

1.1 과거의 넷플릭스

대부분은 넷플릭스를 단순히 인터넷 업체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넷플릭스의 시작은 흔하게 볼 수 있는 DVD 대여업으로 시장에 들어왔었다.

아래와 같이 2011년도까지만 하더라도 미국의 DVD 대여점 중 하나로 매출의 절반에 가까운 비중이 DVD 매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DVD 매출 포함

1.2 넷플릭스의 변화

하지만 넷플릭스는 기존 업체들의 모습에서 벗어나 2012년도부터 변화를 시도하는데, 아래와 같이 수익성이 더 좋았던 DVD 사업의 수익을 스트리밍 서비스에 투자하면서 서서히 다시 수익을 보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영업손익 변화

당시 넷플릭스의 주가 흐름을 보더라도 시장에서의 호응을 이끌어 내지 못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당시 넷플릭스 주가 흐름

1.3 넷플릭스의 발전

그 이후, 넷플릭스는 기존 케이블 TV 업체들과 견줄 정도로 성장하였는데, 아래와 같이 2018년도에는 넷플릭스 사용자가 TV 사용자보다 많아지면서 업계를 뒤흔들게 되었다.

TV vs 넷플릭스

그 배경에는 넷플릭스의 세계 시장 진출이 한몫을 하였는데, 넷플릭스는 2016년도에 전세계에 진출하면서 2018년도에는 아래와 같이 중국, 크림반도, 북한, 시리아를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구독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발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넷플릭스 가입 가능 국가, 2018

이를 바탕으로 2018년도, 북미 시장은 61%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을 가지게 되었고, 아마존은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업계 1위의 평판을 다지기 시작했다.

시장별 점유율, 2018

1.4 현재의 넷플릭스

현재의 넷플릭스는 FAANG 중 하나로 언급되며, 파괴적 혁신을 일으킨 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아래와 같이 넷플릭스에서는 1분간 40만 시간이 소비되고 있으며,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엄청난 브랜드 파워를 가지게 되었다.

1분간 데이터

넷플릭스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2016년도부터 전세계 시장을 확대해 왔는데, 글로벌 콘텐츠를 확보해 나가면서 아래와 같이 2017년도부터는 미국의 구독자보다 글로벌 구독자수가 많아져 엄청난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넷플릭스 구독자 추이

현재는 아래와 같이 미국 7,395만명 다음으로 유럽권이 6,870만 명, 남미가 3,866만 명, 아시아가 2,788만 명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지난 시간에 살펴봤던 디즈니와는 다른 모습으로 디즈니가 과거의 미국에만 치중되어 있던 매출 비중을 넷플릭스의 현재와 같이 개선시켜나가면서 매출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을 전망할 수 있다.

대륙별 넷플릭스 구독자 수

1.5 넷플릭스 중국 진출?

넷플릭스는 글로벌적으로 구독자가 많기에 디즈니뿐만 아니라 각 국가, 대륙별 인기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이 경쟁업체라 할 수 있다.
특히 아래와 같이 중국 시장을 진출하지 못하는 이유로 중국 특유의 문화이미 자리잡고 있는 스트리밍 업체가 이유가 된다.
iQiyi, 텐센트 비디오, Youku 등 여러 업체가 이미 시장의 파이를 전부 차지하고 있기에 승승장구하고 있는 넷플릭스는 굳이 리스크를 안고 들어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 넷플릭스 경쟁사

또한, 아래와 같이 넷플릭스 공동 CEO이자 콘텐츠 담당자인 Ted는 중국의 특성상 중국어 버전의 사이트를 새로 만들고 들어가는 비용이 막대하기에 곧바로 중국 시장에는 뛰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디즈니 분석에서도 살펴봤듯이, 넷플릭스의 글로벌 비중을 디즈니가 점차 가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넷플릭스가 중국 시장을 진출하지 않고도 디즈니의 브랜드 파워를 이겨낼 카드가 있을지 의문이다.

중국 진출 하지 않는다

1.6 넷플릭스의 현 위치

넷플릭스는 아직까지는 미국 내에서 가장 잘 나가는 스트리밍 업체인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아래와 같이 2019년도 조사에 의하면, 디지털 비디오 컨텐츠를 구독하는 사람들의 85%가 넷플릭스를 구독할 정도로 매우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여준다.

미국 구독자 조사

아래는 지난 디즈니 분석에서 함께 살펴본 데이터인데, 이처럼 넷플릭스의 점유율이 디즈니에게 일부 빼앗겨 결국 성장 악화의 원인이 되었다는 것이다.

기업별 디지털 컨텐츠 파워

넷플릭스의 21년도 2분기 보고서를 보더라도 아래와 같이 성장성이 엄청나게 악화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막 글로벌 서비스로 확장하기 시작한 2017년도보다 더 낮은 성장률을 보이면서 디즈니 플러스 영향이 엄청나게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넷플릭스 연도별 구독자 증가 추이

1.7 넷플릭스 vs 디즈니

넷플릭스와 디즈니를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로 컨텐츠 수가 있는데, 디즈니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한 2019년도에 아래와 같이 디즈니 플러스에는 드라마와 영화가 각각 7,500개와 500개인 반면, 넷플릭스는 47,000개와 4,000개임을 알 수 있다.

컨텐츠 수 차이

즉, 아직까지는 컨텐츠적인 측면에서는 양적으로는 디즈니 플러스가 넷플릭스에 비빌 수 없는 상황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컨텐츠의 질적인 면인데, 넷플릭스가 가질 수 없는 디즈니만의 컨텐츠는 앞으로 시장 경쟁에 있어 더욱더 톡톡한 역할을 할 것이라 볼 수 있다.
아래는 넷플릭스와 왓챠의 차이점을 한 번에 정리한 마마무 화사의 멘트로, 이를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에 곧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디즈니는 이렇게 양적인 면을 충족시키고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이 엄청난 투자를 강행하고 있다.
즉, 앞으로 컨텐츠 증가와 구독자 수 증가는 시간문제에 불과하며, 결국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vs 디즈니 플러스 콘텐츠' 구도로 좁혀질 것이라 생각한다.

컨텐츠 투자금

아래 그래프는 2020년도 컨텐츠 제작수를 나타낸 것인데, 아직까지는 넷플릭스의 제작수가 디즈니에 비해 많지만, 디즈니의 구독자가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더 많이 발생한다면 추가적인 자금 투입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도 컨텐츠 제작수


2. 재무 분석

2.1 Income Statement

앞서 사실수집을 통해 알아본 바와 같이 넷플릭스의 매출 추이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증가폭이 디즈니의 등장에 밀려 상당히 줄어든 모습을 보여준다.

연도별 매출액 추이
분기별 매출액 추이

넷플릭스의 영업이익은 아래와 같이 꾸준히 증가해 왔는데, 이는 넷플릭스 구독 가격이 점진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코로나로 인한 특수로 엄청나게 총마진율을 끌어올리면서 가능하게 된 것이다.

넷플릭스 영업이익
넷플릭스 구독 가격 증가
넷플릭스 총마진 추이

2.2 Balance Sheet

넷플릭스의 부채율은 2020년에 들어와서 엄청나게 줄여가고 있는 추세다.
특히, 21년도 2분기 기준으로는 부채율을 108%까지 줄였으며, 유동비율은 123%까지 증가하였기에, 재무적으로는 안정적인 상태로 돌아섰다고 말할 수 있다.

자산, 부채 추이
분기별 부채율
분기별 유동비율

2.3 Cash Flow

넷플릭스는 사업 특성상 계약을 맺은 라이선스 콘텐츠는 미리 선지급을 하고, 오리지널 콘텐츠는 자금을 먼저 모으고 시작하는 차이를 보이기에 분기별 순이익과 실제 현금흐름에는 차이가 있지만, 아래와 같이 최근 분기를 기준으로 처음으로 잉여현금흐름을 발생하였기에, 이는 매출 증가폭이 줄어드는 상황 속에서 단비와 같은 소식이라 할 수 있다.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투자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


3. 기타 분석

3.1 넷플릭스 모바일 게임 사업 진출

넷플릭스는 최근 이와 같은 흐름때문에 좀 더 나은 매출 증가 돌파구를 찾고자 모바일 게임 사업으로 진출하기로 결정했다.

넷플릭스 모바일 게임 기능 추가

넷플릭스는 우선 모바일 게임부터 진출하여 넷플릭스 플랫폼에 추가할 것이라 이야기하고 있지만, 게임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기에 처음부터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무료로 제공하여 이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한다고 하기에 단기간에 매출로 전환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다.

참고로 디즈니 또한 지금까지 세 번이나 게임을 내놓았지만 모두 실패로 돌아가 2016년에 철수했고, NBC 유니버설 또한 게임 서비스를 3년 안에 접는 모습을 보였었다.

게임 업계에는 XBOX의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닌텐도 등 거대한 덩치를 보이는 업체들이 자리잡고 있기에 다소 무리한 도전이라고 평가받고 있지만, 또 다른 파괴적 혁신을 보여줄 수 있다면 넷플릭스의 가치는 또 다시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3.2 넷플릭스 오리지널

넷플릭스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오리지널 컨텐츠의 퀄리티 문제라고 말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why netflix'를 검색하면 구글 자동 완성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문장을 보여주는데, 오리지널 콘텐츠가 왜 이렇게 나쁜지를 질문하는 것이 2개나 나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처럼 수많은 사람들의 넷플릭스에 대한 퀄리티 요구가 지속되어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이런 퀄리티 문제는 디즈니 플러스와의 경쟁 관계에서 불리한 조건으로 적용된다는 것을 깨닫고 섣불리 움직여야 점유율을 지속해서 빼앗기지 않을 것이다.

Why Netflix?


4. RyanY's IDEA

이번 시간에는 FAANG의 핵심 중 하나인 넷플릭스에 대해 분석을 진행해보았다. 지난 시간에 살펴보았던 디즈니 분석과 함께 더불어 살펴본다면 두 기업에 대한 이해도와 비교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특성과 역사는 다르지만 지향점은 같은 두 기업이기에 앞으로 주목해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국주식 실시간 뉴스] 컴캐스트 스카이 쇼타임 스트리밍 서비스 발표

컴캐스트 비아콤 CBS 협력 미디어 공룡 컴캐스트와 ViacomCBS가 스카이쇼타임을 유럽에서 설립합니다. 증가하는 OTT 서비스의 수요에 따라 파트너십을 맺고 스트리밍 서비스 공급에 나서게 되었는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디즈니, DIS] 디즈니 플러스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진짜' 이유 분석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지난 시간 컴캐스트 분석에 이어 이번에는 가장 큰 기대와 주목을 받고 있는 디즈니에 대해 분석해볼 시간이다. 혹시 미디어 시장의 흐름과 분석에 대해 놓치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특집/미국주식 소비재 관련주 총정리] 소비재 기업의 방향성이 변화하고 있는 '진짜' 이유 (RyanY

개요 지난 시간까지 소비재 섹터에 해당하는 기업 총 10군데를 살펴보았다. 나의 삶과 직결되어 있는 스타벅스에서부터 글로벌 메가 기업인 네슬레까지 긴 여정을 걸어왔다고 볼 수 있는데, 그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특집/미국주식 QSR 관련주 총정리] 스타벅스 vs 맥도날드 vs 얌차이나 vs 도미노 주식 비교 분석 (Ry

0. 개요 지난 시간까지 소비재 중에서도 QSR, Quick Service Restaurant 업체들에 대해 쭉 살펴봤다. 스타벅스부터 맥도날드, KFC와 피자헛, 타코벨을 가지고 있는 얌브랜드, 치폴레, 쉑쉑버거의 대항마,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블로그 이미지

RyanY

사회초년생 금융 바이블, RyanY의 빌리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