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0. 개요

이번 시간은 미국 증시에 상장된 회사들 중 가장 친환경적인 회사이자, 바이든 최대 수혜주로 꼽히는 넥스테라 에너지(NEXTera ENERGY, NYSE: NEE)에 관해 알아보겠다.
넥스테라는 미국 플로리다 주에 위치한 회사로 현재 5백만 명이 넘는 고객을 이미 확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주가 되는 태양광과 풍력, 그리고 배터리 저장장치까지 신재생 에너지 모든 분야를 아우른다.
이미 2018년도부터 포츈지가 선정한 'Change the world' 리스트에서 21위를 차지하며, JNJ, 애플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기대에 힘입어 2020년도에는 포츈이 선정한 'World’s Most Admired Companies' 리스트에서 'Electric and gas utilities' 부문 1위를 차지했다.

Change the world, FORTUNE

본 내용을 시작하기에 앞서 일전에 DNV-GL과 BP에서 나온 2050 에너지 보고서를 바탕으로 에너지 시장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한 글이 있다.
따라서 해당 내용을 보지 못했다면, 앞으로 업로드할 에너지 시장 관련주의 분석에 깊이를 더해줄 것이기에 먼저 읽어보길 권장한다.

2020/10/12 - [국내외 주식 분석 리포트 (RyanY의 빌리언스)/해외 주식] - [2050 에너지 보고서] DNV-GL & BP에서 바라보는 미래 (RyanY의 빌리언스)

 

[2050 에너지 보고서] DNV-GL & BP에서 바라보는 미래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최근 DNV-GL에서 이라는 보고서를, BP에서는 매해 제공하는 을 내놓았다. 두 기관 모두 내 직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있기에 그들이 바라보고 예측하는 관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1. 미국 시장 신재생 에너지 산업 분석

본론적으로 넥스테라 에너지의 BM과 경쟁사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좀 더 디테일하게 미국 시장에 한정하여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알아보도록 하자.

다들 알다시피, 현재 대비 앞으로 가장 많은 성장률을 기록할 에너지 분야는 풍력과 태양광을 포함하는 신재생 에너지 분야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2020년도 대비 2040년까지 약 350%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이라 예측되는데, 절대적 수치상으로는 기존 에너지들에 비해 훨씬 못 미치지만 막대한 성장세를 무기로 한 영향력은 대단할 것이다.

2018~2040 에너지별 전세계 수요량

2019년도에는 미국이 전체 에너지 시장의 약 20%를 차지하였는데, 앞으로도 이 비중은 앞으로 미국 내 석유 에너지 산업이 감산하고 신재생 에너지 산업이 증가함에 따라 더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보인다.

2010~2019 대륙별 에너지 소비량

아래는 2016년도 신재생 에너지 시장에 각 지역별로 지출한 R&D 비용과 2019년도 신재생 에너지 관련 종사자 수를 나타낸 그래프인데, 중국이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 있어 매우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아직까지 미국의 신재생 에너지 시장은 다른 국가들에 대비해 성숙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성장 동력이 많이 남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2016년도 각 국가/대륙별 신재생 에너지 R&D 비용 지출 현황
2019년도 국가별 신재생 에너지 관련 종사자수

다음은 미국의 현재 에너지 시장 상황을 잘 나타내는 그래프들로, 기존 화석연료 중에는 천연가스(LNG)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신재생 에너지로는 풍력과 태양광만이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7~2019년도 미국의 에너지별 소모량
연도별 미국 내 신재생 에너지 생산 및 소비량
연도/에너지별 신재생 에너지 분야별 용량

특히 아래 그래프와 같이 풍력이 엄청나게 성장한 모습을 보이는데, 풍력이 약 3천억 kWh를 생산했고, 태양광 및 태양열이 약 720억 kWh를 생산해 풍력 에너지가 태양광 에너지보다 4배 넘게 많은 생산량을 보여줘 아직까지는 월등히 높은 위치를 보여준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는 미래를 바라보기에 '2050 에너지 보고서'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추후에는 비슷한 양상의 에너지 발전량이 나올 것이라 기대하기에 태양광 사업이 이제껏 보여왔던 성장세보다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2019년도 미국 신재생 에너지 시장 에너지별 비중
연도별 태양광 및 태양열 에너지 생산량


2. 사업 포트폴리오(BM) 및 경쟁사 분석

 

넥스테라 에너지 조직도

넥스테라 에너지는 위와 같이 여러 부문으로 나뉜다.
그중 가장 큰 BM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FPL과 NEER이다.

2.1 FPL

FPL은 주로 고효율, 저비용으로 5백만 명이 넘는 고객들에게 전기를 생산하고 분배하고 공급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전략적 BM이다.

FPL 서비스 영역

매출의 비중을 살펴본다면 주 고객층은 산업분야보다는 거주, 상업용으로 사용된 것이 훨씬 방대했다.
특히 월에 1,000 kWh를 사용한다면 일반 타 기업 사용자들보다 월에 최대 약 $35를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FPL 매출 비중 및 고객 분포
2019년도 FPL 주거용 월 비용 절감 수치

특히 중요한 점은 아직까지 많은 에너지가 PNG를 통해 생산된 것이라는 사실인데, 정책의 방향성에 따라 훅훅 판도가 바뀔 수 있는 태양광 혹은 풍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지 않다는 점도 BM의 다변화라는 점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또한 아직까지는 신재생 에너지의 부족한 점이 있다고 판단되는 부분이 있고, 대형 산업부문에서는 효율이 낮아 사용하기 꺼리는 경우도 있기에 충분히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FPL 에너지별 생산 정도
꾸준히 증가하는 천연가스 소비량

2.2 NEER

NEER은 세계에서 가장 큰 풍력 및 태양광 발전을 가진 BM으로, 주로 신재생 에너지 생산 장비와 PNG(Pipeline Natural Gas), 전기 공급 시설, 그리고 배터리 저장 장치를 중점적으로 목표하고 있다.
주 고객은 미국과 캐나다의 장기 고객이며, 2019년 1월에 플로리다의 Gulf Power를 인수하기도 했다.

아래 그림과 같이 NEE는 각 지역별 환경적 특성에 맞추어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구 밀집도가 높은 LA와 같은 미 서부 지역에는 태양광을 통해 인체에 피해가 없는, 또한 주변 환경에 피해를 입히지 않게 의도했고, 인구 밀집도가 낮고 드넓은 평야지대가 확보되어 있는 미 중부에는 풍력 발전을 통해 최대한의 효율을 끌어올렸다.
결과적으로 미국의 19개 주와 캐나다의 4개 주요 도시에 현재 풍력 발전 시설이 들어가 있으며, 태양광 시설은 미국의 무려 26개 주에 들어가 있다.

NEER 공급지역

2019년도 에너지별 생산량 분포를 나타낸 그래프를 본다면, 아직까지는 태양광에 의한 에너지 생산이 그렇게 발전하지는 못했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2019년도 에너지별 생산량 분포


3. 재무제표 분석

아래는 넥스테라 에너지의 연도별 매출액과 순이익을 나타낸 자료다.
넥스테라 에너지는 예전부터 꾸준한 매출액을 보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2012년도를 기점으로 석유의 가격 증가에 힘입어 사업 확장을 통해 매출 증가 추세를 보여주었다.
특히 2019년도에 들어와 역대급 매출을 기록하였지만, 시장 확장을 위한 투자로 인해 순이익으로 전환은 크게 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연도별 매출액
연도별 순이익

다음은 에너지 기업별 CAPEX 그래프와 10-K 보고서 상에 명기된 각 분야별 CAPEX(Capital Expenditure)를 나타낸 것인데, 넥스테라 에너지는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확실하게 시장 점유율 싸움에서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매출액이 증가한 만큼 더욱더 높은 자본 투입을 실행하였다.

에너지 기업별 CAPEX 현황
연도별 각 분야 CAPEX 현황

따라서 연도별로 본다면 부채액이 계속적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함께 증가하기에 약 65% 이하의 부채비를 보여주고 있어 재무상태는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연도별 자산 및 부채 비용

다음은 분기별로 각 성적을 나타낸 것으로, 2020년도 1분기에 잠시 코로나로 인한 영향으로 인해 주춤했던 모습을 보여주지만, 곧이어 바로 회복하여 안정적으로 순수익을 보여주었고, 작년 동기와 비교한다면 오히려 낮은 매출에 비해 더 높은 순수익을 보여줌으로써 ROS가 14%에서 23%까지 상승한 것을 보여준다.

분기별 매출액, 순수익, 부채

각종 신용 평가기관들의 재무에 대한 평가가 투자 적격 등급을 나타내고 있어, 살펴본 바와 같이 재무상에는 크게 문제가 없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다.

기관별 신용 평가


4. RyanY's IDEA

미 대선이 당장 코 앞으로 찾아왔다. 현재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투자에 유의가 요구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언론에서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자극적인 뉴스로 도배를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끝까지 가봐야 알 수 있는 것이 미 대선이기에 개인 투자자들은 시장 예측이 아닌, 시장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하면 되는 것이다. 바이든의 최대 수혜주로 꼽히고 있는 넥스테라 에너지를 살펴보았지만, BM의 상당 부문이 PNG가 포함되어 있기에 트럼프가 당선된다고 해도 단기적으로는 주춤하겠지만 앞으로의 에너지 시장 추세를 감안한다면 장기적으로는 여전히 신재생 에너지 산업의 선두주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또한 애널리스트들의 평가가 꽤 긍정적이기에 만약 바이든이 이긴다면 단기적으로 주가를 쭉 뽑아 올릴 수도 있다고 생각해본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지만 주식을 매매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고 사실 수집에 의거해야 한다는 것을 망각해서는 안된다.

애널리스트 평가
애널리스트 목표 주가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50 에너지 보고서] DNV-GL & BP에서 바라보는 미래 (RyanY의 빌리언스)

- [특집/미국증시 에너지주 총정리] 오일 메이저 vs 신재생에너지 (RyanY의 빌리언스)

 

RyanY의 미국주식 가치투자 책 보러가기

RyanY의 미국주식 가치투자

 


참고자료 출처 : statista, Webull, Youtube, NEE
블로그 이미지

RyanY

사회초년생 금융 바이블, RyanY의 빌리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