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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개요

소비재 중 마지막으로 살펴볼 기업은 글로벌 소비재 기업인 네슬레다.
네슬레가 생산하는 제품이 마일로부터 커피, 네스퀵 아이스티 등 음료군도 있지만, 펫케어 제품군부터 유아용 제품, 냉동 제품, 유제품, 물, 그리고 초콜릿까지 엄청난 폭의 제품군을 보여준다.

유럽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에는 독일의 폭스바겐, SAP 등 엄청나게 큰 기업들이 많지만, 아래와 같이 루이뷔통 그룹에 이어 유럽에서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이 스위스의 네슬레다.

유럽 브랜드 가치, 2020

사실 네슬레를 조사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유럽은 롤렉스와 같은 시계 명품 브랜드가 대표 브랜드이며, 경제를 주도한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네슬레는 굳건한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7위에 위치한 네스카페까지 포함한다면 무려 $25.27B의 브랜드 가치를 자랑한다.

스위스 브랜드 순위, 2021


1. 사업 모델(BM) 분석

1.1 전세계 매출 2위

지금까지 코카콜라, 펩시코, 오틀리를 살펴봤었고 코카콜라와 펩시코의 제품 라인업이 엄청나고 매출도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을 보여줬던 것을 지난 시간에 파악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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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아래와 같이 네슬레는 전 세계 음료 회사를 매출순으로 정렬한다면 벨기에의 맥주 기업, 앤하이저부시 인베브에 이어 전 세계 2위의 매출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그만큼 제품 라인업이 코카콜라나 펩시코보다 다양하면서도 소비자의 인지도와 선호도가 라인업별로 매우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세계 음료 회사 매출순, 2020

1.2 미국 가정제품 침투율 82.7%

네슬레 그룹의 매출은 아래와 같이 크게 세 곳으로 나뉘는데, 북미+중남미, 유럽+중동+북아프리카, 오세아니아+아프리카로 나뉘며, 아메리카 비중이 약 44.7%로 절반에 가까운 매출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네슬레 매출 대륙별 비중, 2020
대륙별 매출, 2020 in CHF

따라서 네슬레가 얼마나 소비자 인지도가 높으며 실제 가정제품 침투율이 다른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한다면 곧 경쟁력을 확인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네슬레는 전 세계 음식 기업을 기준으로는 약 17.4% 수준의 준수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으며, 케첩 명가 하인즈의 바로 밑을 뒤따라가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한편으로는 지난 펩시코 분석에서 살펴봤던 레이즈의 31.2%가 매우 눈에 띄는 데이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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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가정 제품 침투율, 2020

반면 네슬레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미국에서의 시장 침투율을 살펴보는 것이 좀 더 정확한 비교라 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무려 82.7%의 높은 시장 침투율을 보여주면서 미국인들의 생활에 이미 물들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레이즈와 하인즈가 각각 71.4%, 68.6%의 가정 제품 침투율을 보이는 수준이기에 네슬레의 미국 시장 침투율은 어마 무시한 정도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미국 시장 침투율, 2020

1.3 네슬레 제품군별 매출 비중

네슬레의 제품군은 아래와 같이 총 7개의 부문으로 구성이 되며, 그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음료 부문은 전체 매출에서 26%를 담당하고 있으며, 그 뒤로 펫케어 부문이 무려 17%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자사 브랜드 수는 2,000개 이상에 달하며 스타벅스 앳 홈도 그 중 하나다.

네슬레 제품군, 2020 in CHF
부문별 매출 비중

1.4 스타벅스와 손잡은 네슬레, 스타벅스 앳 홈

네슬레는 아래와 같이 커피 사업에 진심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2017년에는 핸드드립 커피체인인 블루보틀의 지분 68%를 인수했으며, 2018년도에는 스타벅스와 스타벅스의 포장 제품 등을 판매하는 권리를 약 71억 달러에 사들였다.

그 이후 네슬레는 스타벅스 캡슐을 출시하면서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네스프레소, 스타벅스로 이어지는 총 3개의 캡슐커피 브랜드를 보유하게 되었다.

네슬레 음료 부문 제품군

네슬레의 이러한 전략은 스타벅스 분석에서 살펴보았듯이 빠른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는 커피 시장에서 기회를 보았고, 홈 카페를 선호하는 현대인들의 삶을 잘 꿰뚫어 보았기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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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앳 홈


2. 재무 분석

2.1 Income Statement

네슬레 매출
네슬레 영업이익

네슬레의 최근 5년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위와 같이 꾸준히 증가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규모가 큰 기업인만큼 다양한 파이프라인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이끌어 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매출 비중이 높은 미국의 2019년도와 2020년도 부문별 매출 차이를 살펴본다면 북미의 비중이 72.8%로 중남미보다 훨씬 많은 매출이 발생함을 알 수 있고, 그 중에서도 펫케어의 비중이 무려 28.1%로 가장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으로는 전체적으로 매출이 코로나로 인해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펫케어를 제외하고는 모든 부문에서의 매출이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북미 및 중남미 매출

2.2 Balance Sheet

네슬레 자산 및 부채

네슬레의 자산과 부채를 살펴본다면 2020년도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부채 증가가 2019년도 대비 무려 $10B가 있었으며, 이로 인해 부채 비율도 2019년도 142%에서 2020년도 167%로 크게 증가폭을 그린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유동비율을 살펴본다면 2019년도는 유동부채 $43B, 유동자산 $36.85B으로 85.7%의 수준을 보여주었고, 2020년도에는 유동부채 $44.87B, 유동자산 $38.48B으로 85.8%의 동등한 수준을 보여주었기에 재무적으로는 부채가 증가했지만 기존과 같이 운영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ESG 경영 실패

3.1 네슬레의 도덕적 해이

네슬레는 과거 1970년대부터 도덕적 해이를 보여주는 사건 사고가 많았던 기업이고, 현대에 들어와서도 끊임없이 ESG 관련 논란이 나오고 있다.

대표적인 예시로, 1970년대 중반에 아프리카에서 분유 판매 촉진을 위한 마케팅을 실시하였었는데, 공짜 샘플을 아프리카에 제공함으로써 모유 수유를 줄이고 분유 판매의 촉진을 증가시켰던 사건이 있다.
해당 마케팅으로 아프리카에서의 분유 판매량은 증가했지만, 궁극적으로 분유를 태워야 하는 깨끗한 식수가 부족한 아프리카 현지상황을 고려하지 않았기에 기아와 질병으로 유아 사망을 유발했던 것이다.

네슬레 아프리카 논란

두 번째 예시로 네슬레의 베스트 셀링 제품 중 하나인 킷캣의 주재료, 팜유에 대한 사건인데, 2010년도에 그린피스에 의해 네슬레의 공급원이 팜유 농장을 무분별하게 증대시키고 멸종 위기 동물들의 생존을 위협해왔다는 보고서가 나왔고, 그 중에서도 오랑우탄의 개체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 핵심이었다.

따라서 킷켓의 슬로건인 'Have a break, have a KitKat'을 본 따 오랑우탄에게 휴식을 주자는 내용으로 동영상을 제작했고 이는 NGO 단체들로 하여금 분노를 일으켰다.

네슬레 팜유 농장 논란

이후 네슬레는 팜유 생산망에 대한 논의를 그린피스와 진행하면서 환경 규제를 준수하지 않는 공급원과는 거래를 하지 않겠다는 결론을 도출했었다.

** 아래 영상은 잔인한 장면을 포함하고 있으니, 시청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3.2 네슬레 생수 논란

플라스틱 패키지 생산 순위, 2020

코카콜라와 펩시코 분석을 통해서 소비재 기업의 플라스틱 패키지 생산량이 어마어마하며 이로 인한 환경파괴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는 것을 파악했었다.
네슬레도 코카콜라와 펩시코에 이어서 세계에서 세 번째로 가장 많은 플라스틱 패키징을 생산하는 기업이며, 이 외에도 네슬레의 생수 논란이 있어 정리해본다.

대학 연구진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 현존하는 유명 브랜드 생수병의 90% 이상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었으며, 약 1L 당 평균 10개의 플라스틱 소립자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아래와 같이 네슬레의 퓨어 라이프에서 검출량이 가장 많았는데, 대부분의 생수 제조업체들은 안전 기준을 준수하면서 만든다고 강조하고 있기에 이는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가 된다.

네슬레 생수 플라스틱 검출

이와 연관되어 네슬레의 생수 부문 매출은 아래와 같이 한 해만에 -5.5%의 매출 감소가 발생했으며, 네슬레의 부문별로 따진다면 가장 높은 매출 감소폭을 보여줬기에 이를 통해 ESG 경영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지 않았나 생각한다.

2020년도 매출 감소

이와 더불어 코로나로 인한 매출 감소, 과도한 강물 사용 등 환경적인 요소들이 겹치면서 네슬레는 최근 발표를 통해 아래와 같이 북미 생수 사업을 $4.3B에 매각하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네슬레 북미 생수 사업 매각


4. RyanY's IDEA

이번 시간에는 소비재 섹터 중 음료부문에서 마지막 기업인 네슬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미국 가정 제품의 침투율이 무려 82.7%로 엄청나게 높은 수준을 보여주며 소비자 인지도가 높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한 편으로는 잘못된 ESG 경영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서 앞서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고 있기에 MZ 세대로 전환되는 사회의 흐름에 발맞추어 바뀌지 못한다면 그들의 ESG 경영은 껍데기 경영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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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출처 : Statista, Webull, Youtube, Nes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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