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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개요

이제까지 우리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대형 기술주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함께 진행해왔다. 하지만 자산이 한 쪽에만 몰리면 시소가 기울듯, 주식의 비중 또한 적절히 분산하여 위험에도 유연히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따라서 오늘부터는 대형 기술주는 아니지만 앞으로 기대되는 산업 중 하나인 결제 시스템 시장에 대해 공부해볼 것이다. 구독자의 요청으로 앞으로 며칠간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로서 시장을 심층 분석하고 최종 종합 분석까지 해보도록 하겠다. 미래 먹거리 시장에 있어, 돈의 흐름을 담당하는 산업이기에 사라지지 않을 것이지만,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 또한 퇴보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되기에 이번 기회를 통해 더 세부적으로 파고 들어 시장을 파헤쳐보도록 하자.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앞으로의 방향성을 설명하기 위해 작성한 [공지]를 아래와 같이 알린다.

2020/10/05 - [분류 전체보기] - [필독] 공지사항, 그리고 나의 이야기


1. 사업 포트폴리오(BM) 및 경쟁사 분석

비자의 BM은 언제나 그렇듯 그들의 연간보고서에서 상세히 알 수 있다. 그들은 크게 6가지 사업으로 나누고 있는데, 그 중 핵심 제품은 비즈니스 솔루션,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글로벌 ATM으로 세부적으로 나뉜다.

그 중 비자의 가장 핵심인 체크와 신용카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2017년도 기준으로 비자와 마스터카드가 전세계 시장을 잡아먹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니온페이의 경우, 중국 내수시장이 대부분이 때문에 크게 의미 없는 데이터라 생각한다.

아래에서 보이듯, 현재(2020.10.06.) 기준 Financial 부문에서 가장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다.

아래 닐슨 리포트에서 발표한 그래프를 살펴본다면 그 차이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한마디로 비자가 2007년에 달성한 수치를 마스터카드는 2018년이 되서야 그 규모를 따라잡았다는 것으로 보아, 시장이 매우 보수적이며 구조 자체가 시장 선두자인 비자에 맞추어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도 현금으로 결제하고 있는 국가나 개인들이 많기에 아래와 같이 아직까지도 신용 혹은 체크 카드로의 전환이 일어날 여지가 많이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아래 리포트에 따르면 2019년도 대비 약 60%의 시장 성장을 2023년 체크 카드 시장에서 보여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시장을 석점하고 있는 비자의 입장에서는 신용, 체크 카드의 수요를 기반으로 아래에서 소개할 e커머스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일 방안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이런 측면에서 재정적 안정성을 바탕으로 마스터카드에 비해 좀 더 나은 변화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위에서 봤던 비자의 6대 BM 중 하나이자, 앞으로 가장 큰 매출액 비중을 차지하게 될 e커머스 시장에 대해 알아보자. e커머스에 대해 비자는 'Growth outpacing physical retail'이라 표현하기도 했는데, 물론 모든 수혜는 앞서 대형 기술주 보고서에서 살펴보았던 아마존이 받겠지만, 비자가 어느 정도의 이익을 취할지 알아보자. 아래와 같이 e커머스는 2017년부터 꾸준하게 성장을 해왔는데, 2019년 대비 2023년에는 무려 85%의 성장을 이루어 낼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낮은 규모에서의 높은 성장률이 아니라, 위 그래프에서 봤던 체크 카드 시장에 비해 2019년도 기준에도 더 큰 규모를 보이는 것으로 보이므로 상당한 성장률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 시장에서도 살펴본 바와 같이, 시장이 성장한다고 해서 그 분야에 발을 담그고 있는 모든 기업들이 기업 총 매출액 대비 엄청난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아래 2019년도 온라인 판매 매출에 해당하는 41.8%를 앞서 언급한 e커머스가 가져올 것이고, 나머지는 여전히 신용, 체크 카드 비중이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비중을 계산해 본다면 비자의 경우, 신용 카드 비중이 시장의 약 50% 정도의 파이를 차지하기에 전세계 온라인 결제의 12.1%를 신용 카드로 가져온다고 단순 계산할 수 있다. 또한 체크 카드 비중도 마스터카드 대비 3배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고 있기에 75%를 비자의 체크 카드 시장 점유율로 놓고 계산한다면 전체 온라인 결제의 7.95%를 체크카드로 가져오게 된다.

다음은 디지털/모바일 결제 내에서도 나뉘는 춘추전국 시대를 살펴보자. 여기서도 비자의 흔적을 찾을 수 있는데, 그래프는 2018년도 1분기 기준, 3개월간 모바일로 결제한 방법의 비중을 나타낸 그래프로 현재와 오차가 있을 수는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삼성페이보다 못한 성적을 보여주면서 10%도 미치치 못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준다.

위 계산들을 근거로 현재 전체 e커머스 시장에서의 비자의 비중은 신용카드 12.1%, 체크카드 7.95%, 디지털 결제 3.76%로 총 합산 23.81%의 성적을 보여주는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2. 재무제표 분석

아래는 비자의 연간 보고서에 게시되어 있는 각 부문별 매출액을 보여주는 자료다. 서비스 매출은 비자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제공한 서비스로부터 오는 것으로 이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매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영향으로 관련 매출액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한다. 다음으로 데이터 프로세싱 매출액은 관리비 차원의 것으로 현재 매출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것을 보여주며, 앞으로 마찬가지로 급변하는 시장이 갑자기 도래하지 않는 이상 꾸준한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생각한다. 국제 이체와 관련하여 발생한 매출액은 여전히 존재하겠지만, 미래 지향적인 암호화폐 시장이 성공적으로 안착한다면 관련 부문의 매출은 현저히 낮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전체 매출액은 아래 그래프와 같이 매년 향상되는 것을 보이며, 이와 더불어 순이익도 매년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매출액 대비 순이익 수준은 앞서 살펴보았던 기술주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정도로 매우 높은 모습을 보인다. 이는 시장을 석점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BM에서 추가적으로 자금이 들어가는 구조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다음은 재무의 건전성을 볼 수 있는 자료로, 총 자산은 매년 큰 수준으로 증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매년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부채 비율도 50%대를 유지하고 있어 앞으로의 재무 건전성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시장의 기대치를 알 수 있는 EPS 그래프다. 작년에 비해 올해의 예상 EPS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비자의 BM이 대부분 전통적인 결제 시장에 집중되어 있어서 코로나의 수혜를 입은 아마존이나 모바일 결제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의 매출액을 보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추후 총 정리 시간에 더욱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3. 기타 자료

마지막으로 앞으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게 될 암호화폐에 대한 영상을 소개한다. 페이스북에서 개발하여 '페이스북 코인'이라고도 불리었던 리브라에 대한 영상인데, 지난 2019년도에 매우 화제가 되었던 청문회를 잘 정리한 영상이라 소개한다. 추후 총 정리 시간에 암호화폐에 대한 정보도 정리하여 소개하도록 하겠다.


4. RyanY's IDEA

자, 잠시 분석을 멈추고 주위를 살펴보고 내 생활 패턴을 생각해보자. 내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카드는 비자인가 마스터카드인가, 오늘 편의점에서 마신 아메리카노 결제는 삼성페이로 하였는가 카드로 결제하였는가. 내 주변을 살펴보는 것부터 투자 분석의 첫걸음이라 생각하기에 때로는 데이터 속을 들여다보는 것보다 내 주위의 변화를 살피는 것이 더 빠를 때가 있다.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아래는 한국노동연구원의 자료로 각 산업혁명이 진행될 때마다 그 속도 기울기가 가팔라지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미 우리는 느끼고는 못하고 있지만 4차 산업혁명에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BM이 과거에 머무르고 있는 산업들은 1등이라도 발전이 없다면 도태되고 결국 노키아와 같이 잊혀질 지도 모른다. 다음 시간에는 비자의 뒤를 따르고 있는 마스터카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고 이만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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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출처 : Visa, statista, The Nilson Report, finbiz, GlobalData, Oberlo, Webull, Youtube, 한국노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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