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드디어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할 신흥 강자 스퀘어를 분석하는 시간이다. 시리즈를 진행하면서 가장 많은 분석 요청을 받았기에, 스퀘어를 아직까지는 투자하지 않는 나로서 상당히 기대되는 종목 중 하나다. 또한 이번 스퀘어 분석을 마지막으로 시리즈를 마무리하며 내일은 네 종목의 총 정리를 할 예정이니,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1. 사업 포트폴리오(BM) 및 경쟁사 분석
가장 먼저, 그들의 기업 보고서를 통해 BM을 살펴보자. 가장 큰 카테고리로 그들은 2개의 생태계를 보여주고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판매자의 영역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개인 간의 거래 영역을 보여준다. 기존의 기업들이 정통 방식의 결제 시스템과 e커머스와 같은 신기술 방식의 결제 시스템으로 나눈것과는 차별화된다.
따라서 이 방식을 토대로 한다면 위와 같은 아름다운 그래프를 뽑아낼 수 있다. 자신들은 정통방식과 e커머스 방식을 통합하여 함께 성장하며 앞으로 두 분야 모두 성장 동력이 넘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료처럼 보이지만, 이를 세분화하여 기존 기업들이 하는 방식처럼 바꾼다면,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다.
위는 앞으로 미국 시장에서 각 분야별 규모의 증대를 기대하는 자료인데, 이를 기반으로 현재 스퀘어의 매출 비중을 살펴보자. 아래는 지난 2분기 성적을 2019년도와 비교하여 나타낸 자료인데, 놀라운 점은 그들의 2분기 매출액의 상당 부분, 아니 절반은 비트코인 투자에 의한 차익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자료를 조사하는 동안에도 2시간 전 따끈따끈한 기사로, 스퀘어가 $ 50M (한화 약 570억 원)을 추가로 구매하면서, 그들 자산의 1%를 비트코인으로 충당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위에서 그들이 언급한 '기회'를 바라본다면, 물론 코로나의 영향도 있겠지만 그들이 메인으로 하는 분야의 매출액은 감소하고, 비트코인 수익이 매출액으로 잡히면서 그들의 BM이 과연 무엇인가 하는 의문점을 들게 한다.
물론 비트코인 투자가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지만 그들의 매출액의 절반을 차지하는만큼 회사의 펀더멘탈에 영향력을 줄만한 수치이며, 분기별로 비트코인의 가격에 따라 매출이 결정될 수도 있기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개인적으로 판단한다. 아래는 2020년도 초반부터 현재까지의 비트코인 가격을 나타낸 자료로 어느 정도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지만, 여전히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여준다.
그들이 자랑하는 결제 시스템에서의 총 결제량은 아래 그래프와 같이 매년 크게 성장하여 2019년도 $ 106.24B를 기록하여, 2018년 대비 약 25%의 성장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하지만 저번 시간에 살펴본 페이팔의 경우, $ 712B를 기록하여, 마찬가지로 2018년 대비 약 23%의 성장을 이끌어 냈다. 이를 통해 본다면 결제 시스템을 아무리 잘 갖춘다고 하더라도 규모의 경제에 밀리길 마련이고, 더 많은 고객 유치를 위해 마케팅 비용을 아래 그래프와 같이 지속적으로 지출한다면 재정적 안정성과 건전성에 물음표가 달릴 것이라 생각한다.
2. 재무제표 분석
아래는 스퀘어의 연도별 매출액과 순이익을 나타내는 자료로, 2019년을 기점으로 완전한 흑자 전환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분기별로 상세히 들여다본다면 다시 적자로 전환한 상황인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의 손실을 메꾸기 위해 비트코인으로 단기성 투자 수익을 실현하려 노력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매년 자산 증식을 통해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부채비율 또한 페이팔과 비슷한 비중을 보이며 안정적으로 잡아가는 듯 하다. 하지만 아래에서 볼 수 있듯, 총부채가 6개월 만에 $ 2.84B에서 $ 5.89B까지 무려 2배 이상의 증가폭을 보여주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코로나로 인한 회사의 상황이 확연히 악화되었기에 투자에 유의를 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위에서 살펴본 모든 것들을 증명하듯, 시장의 예측은 3분기 하락세를 예상한다. 물론 비트코인 투자가 대박을 터트려 어닝 서프라이즈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예측 가능한 범위를 넘어선 신의 영역이면서 그들의 코어 BM에 의한 매출액 증가가 아니기에, 장기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에서는 큰 의미가 없을 것이라 판단한다.
3.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 분석
아래 영상은 스퀘어의 CFO (Chief Financial Officer)가 설명하는 스퀘어의 코로나 시대 해결책으로, 한 번쯤은 시청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4. RyanY's IDEA
스퀘어는 아래 주가 그래프가 보여주듯, 9달러 정도에 상장하여 무려 10배가 넘는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시장의 관심이 쏠려있고 기대치가 높은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그들이 설명하는 BM의 체계에 비해 현 매출액의 비중이나 재무의 상태가 비교적 불안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의 성장을 기대하고 추가 매수를 하는 것은 적어도 코로나가 끝나야 그 성장이 이루어질 것이라 판단하기에, 현재 상황으로는 3분기와 4분기의 EPS가 비트코인 투자에 의존하기에, 비트코인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시장의 기대치에 크게 못 미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생각한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특집/미국 금융주 총정리]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 (5) (RyanY의 빌리언스)
참고자료 출처 : Square, statista, Webull, CNBN, Youtube
'미국주식 분석 리포트 > 핀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집/미국 금융주 총정리]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 (5) (RyanY의 빌리언스) (2) | 2020.10.10 |
---|---|
[페이팔, PYPL]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 (3) (RyanY의 빌리언스) (2) | 2020.10.08 |
[마스터카드, MA]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 (2) (RyanY의 빌리언스) (8) | 2020.10.07 |
[비자, V]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 (1) (RyanY의 빌리언스) (4) | 2020.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