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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개요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만년 유망주이자 미국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 중 결제 시스템 분야에서 비자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는 마스터카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 2편을 시작한다.


1. 사업 포트폴리오(BM) 및 경쟁사 분석

 

비자에서도 가장 먼저 회사의 BM을 살펴보았던 것과 마찬가지로 마스터카드의 연간 보고서에 담겨있어 그들의 관점이 담긴 포트폴리오를 살펴보자. 과연 만년 2위 자리를 탈환하고 비자로부터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타이틀을 빼앗아 올 수 있을 것인가. 아래에서 지난 시간에 분석해본 비자카드의 핵심 비즈니스와 비교해본다면, 비자보다 마스터카드가 미래의 변화에 조금 더 수용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핵심 비즈니스로 마스터카드는 'Digital-Physical Convergence'로 못을 박아놓으면서 앞으로 성장할 관련 산업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가지는 듯 하다. 하지만 보고서상에 화려한 언변과 그림으로 나타내었다 하더라도 실현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허황한 목표라 생각하기에 아래에서 조금 더 다뤄보기로 하겠다.

위 마스터카드의 BM에서 조금 더 살펴볼 것으로 BUILD에 해당하는 신사업이 있다. 비자에 비해 특별히 눈에 띄는 사업으로, 매우 미래지향적이며 바람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대형 기술주에서나 볼 수 있을법한 내용들을 담아내 앞으로 비자와 같이 단순한 카드회사가 아니라 페이팔과 같은 BM으로의 성장 및 변화를 꾀하고 있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디지털화를 모든 분야에 대해 강조하면서 이것을 브랜드 이미지로 각인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순히 e커머스에 대한 내용만을 강조시키면서 핵심 내용은 결여된 비자의 BM보다는 좀 더 계획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사실이다.

이처럼 마스터카드는 미래지향적이며, 신용, 체크카드 시장 점유율에 치중하는 비자보다는 방향을 틀어서 페이팔이 점령하고 있는 시장에 접근해 기존 고객들의 디지털화를 노리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아래 포츈지에서 선정한 'Fortune Change the World' 리스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20년도에 선정된 기업들을 1위에서 14위까지 표기한 것인데, 우리가 살펴보고 있는 분야에 해당하는 기업으로는 무려 3위에 해당하는 페이팔에 이어 곧이어 14위에 랭크되어 있는 마스터카드를 확인할 수 있다. 2020년도에 작성된 체인지 더 월드 랭크는 현재의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을 반영한 데이터로, 1위가 백신 메이커들임을 확인할 수 있듯이 앞으로 시장의 니즈에 맞추어 더 극적인 성장을 가져올만한 기업들임을 보여준다. 앞서 우리가 살펴보았던 엔비디아가 미국증시에 상장된 기업들 중 무려 4위에 해당하는 기대치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20/09/25 - [국내외 주식 및 뉴스/해외 주식] - [엔비디아, NVDA] 4차 산업혁명의 실질적 수혜자

 

[엔비디아, NVDA] 4차 산업혁명의 실질적 수혜자

0. 개요 이번 종목 분석은 현재 내 포트의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엔비디아다. 아마 게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거나 시뮬레이션이나 높은 사양의 프로그램을 돌리는 사람이라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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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마스터카드의 큰 그림을 살펴보았으니, 앞서 설명한 BM에 대해 카테고리화하여 디테일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1.1 CORE

비자와 마찬가지로 마스터카드의 대부분의 매출은 신용, 체크카드에서 나온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비자를 분석하면서 아래와 같이 마스터카드의 만년 2인자 자리는 거의 확정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아래 시장의 증가폭에서 어느 정도 지분을 들고 올 수 있다면, 그 격차는 클지라도 확보되는 매출액 증가는 매년 장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비자보다 좀 더 공격적으로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마스터카드의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이를 주요 전략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아래는 마스터카드의 2분기 분석 내용으로, 전년도 동기와 비교한 자료다. 전체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역성장을 기록하였는데, 이러한 요소들이 더더욱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증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래는 위 상황에도 불구하고 카드 매출에서 극적인 성장을 보여주는 마스터카드의 실적이다. 미국증시의 결제 시스템에서 가장 비중이 큰 비자와 그 뒤를 잇는 마스터카드가 시장 파이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는 전체적으로 -5%의 역성장을 보여줬지만, 마스터카드 단독의 성장은 무려 5%의 성장을 기록하며 시황이 매우 안좋은 상황에도 나 홀로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는 전년도 동기와 비교한 자료이므로, 분기별로 나열하여 살펴본다면 시장이 전체적으로 좋지 않았기에 매출액이 하락한 모습을 알 수 있다. 이는 아래 재무제표 분석에서 좀 더 상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1.2 DIVERSIFY

다음으로 살펴볼 카테고리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마스터카드의 사업 구조다. 먼저 신시장으로의 진입이 눈에 들어오는데, 아래는 2019년도 1분기의 온라인 시장에서의 구매 지분을 나타낸 자료다. 아래의 그래프를 통해 이미 유럽시장은 페이팔의 정복을 당해 더 이상 비자나 마스터카드의 시장 추가 진출이 어려운 상황을 보여준다. 하지만 인도 시장과 아시아 시장에서는 페이팔에 저항할 만한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인도 시장과 아시아 시장에 좀더 공격적으로 마케팅하고 진출 비용을 늘려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아래는 2018년도 4분기 미국 시장에서 조사한 자료로, 미국 시장내에 있는 가게들 중 다음 소개되어 있는 애플 페이, 마스터패스, 비자 체크아웃 등의 방법을 채택했거나, 2년 이내로 채택할 예정이거나, 앞으로 더 지켜볼 정도를 표현한 그래프이다. 여기서도 알 수 있지만 이때만 해도 미국 시장에서의 페이팔의 규모가 앞서 언급한 기존 기업들에 미치지 못했다. 이에 따라 마스터카드의 전략에 따라 앞으로도 세계 시장의 중심인 미국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위에서 살펴보았던 미래 전략들이 먹힌다면 충분히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 구조에서 콧방귀를 뀔만한 정도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아래는 비자 분석에서도 살펴보았던 그래프로, 2018년도 1분기 기준, 모바일 결제 방법 중 12%에 해당하는 지분을 보여주며 비자보다는 조금 더 나은 상황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2018년도 미국의 온라인 마켓에서 각 결제 수단이 채택된 정도를 나타내는 그래프로, 비자와 마찬가지로 97%의 온라인 마켓 적응도를 보여준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무서운 성장률을 보여주는 페이팔이 73%나 채택되는 것으로 보아 97%는 숫자에 불과한 자료로 생각된다.

1.3 BUILD

마지막으로 비자와 달리 마스터카드가 시장에 매력적으로 돋보일 수 있는 분야에 대해 살펴보겠다. 마스터카드는 자신들의 만년 2위라는 현주소를 매우 잘 알고 있기에 위에서 살펴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한 매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마스터카드가 지니고 있는 AI 분석 회사, 브라이테리온 (Brighterion)이며, 그들의 활동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브라이테리온은 머신 러닝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회사로, 앞서 팔란티어 분석에서 살펴본 금융 사기 방지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여담이지만, 확실히 팔란티어가 들어갈 시장에서의 입지를 키운다는 것은 매우 힘들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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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도부터 시작한 브라이테리온은 2002년 국제 수사 기구인 인터폴에서 인재를 영입해 보안, 결제, IoT, 헬스케어,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브라이테리온에 의하면 이미 미국 100대 대형 은행 중 74개에 해당하는 대형 은행들이 브라이테리온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며, 전세계적으로 무려 2,000 곳 이상의 고객사들을 확보한 상태다. 마스터카드에 대한 조사를 세부적으로 하지 않았다면 몰랐을 사항들로, 매우 놀라운 수치를 보여준다. 이미 그들은 미래 신사업 확장을 통해 수익 구조를 만들고 있으며, 데이터 베이스도 엄청나게 쌓아 올린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런 면에서는 추후 페이팔, 스퀘어를 살펴볼 때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위 영상은 마스터카드의 미래 신사업에 대한 소개 영상이며, 아래는 위 영상을 그래픽으로 정리한 것으로 브라이테리온이 고객사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를 한 눈에 나타낸 것이다.

아래는 마스터카드의 브라이테리온이 2020 사이버 보안 어워드에서 소프트웨어 분야 소속으로 인증을 받은 내역을 나타내는 자료로 앞으로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있어 좀 더 객관성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2. 재무제표 분석

이제까지 마스터카드의 BM 분석을 통해 그들이 가리키고 있는 먼 미래와 현재 진행 방향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그들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자본과 재무의 건전성, 수익 전환율을 통해 그들의 방향성이 얼마나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자.

아래는 연도별 마스터카드의 매출액과 2019년도, 2020년도 각각의 분기 매출을 사업별로 비교한 자료이며, 매출액을 얼마나 수익으로 연결했는지를 볼 수 있는 연도별 순수익 그래프이다. 먼저 매출액은 비자가 보여줬던 바와 같이 매년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아무래도 비자보다 시장 장악률이 낮은 기업이기에 성장률은 더 높은 것을 보여준다.

아래 2분기 매출을 비교한 자료를 살펴본다면,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전통방식의 결제 시스템에서의 매출액은 모두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국가 간의 교류에 대부분 의존하는 Cross-Border Volume Fees 매출액이 반토막 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마도 여기서는 Other Revenues라 표기를 했지만, 앞서 언급했던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기술들에 의한 매출액 증가가 여기에 반영이 된 것으로 추측된다. 눈에 띌 정도의 증가는 아니지만, 앞으로의 성장 정도를 생각하고, 코로나와 같은 특수 상황에서의 증가를 고려한다면 앞으로 기대가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비자와 마찬가지로 매출액 대비 순이익으로의 전환은 대형 기술주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인다. 이는 앞으로의 신사업 전환을 통해 더 높일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020년도에는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겠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오히려 비자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 줄 수도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음으로는 마스터카드의 재무 안정성 및 건전성을 살펴볼 수 있는 그래프를 준비했다. 비자가 매년 부채비율을 약 50%로 유지하고 있었는데, 이를 마스터카드에서도 찾을 수 있었다. 하지만 비자와 차별되는 사항으로 2017년도부터 자산의 정체를 보였던 비자에 비해, 자산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부채가 늘어남에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R&D 투자를 통한 좀 더 공격적인 디지털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시장의 기대치를 엿볼 수 있는 EPS를 살펴보겠다. 비자와 마찬가지로 2020년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역성장을 기록하며 19년도 대비 감소하는 EPS를 예상하고 있다. 앞서 매출액에서 살펴보았듯, 코로나의 전통 결제 시장에 대한 영향이 상당하기에 예측 EPS를 맞출 수 있을지도 사실상 의문이긴 하다.


3. CEO 분석

로우터 통신에 의하면 아래와 같이 마스터카드 CEO인 방가가 물러서고 프로덕트 매니저였던 미에바가 그 자리를 맡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눈여겨 볼만한 소식으로, 어떤 연유에서 CEO를 교체하는 것인지는 모르지만, 그의 소신과 생각을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4. RyanY's IDEA

마스터카드는 비자와 함께 성장해 왔다. 하지만 현재 그들은 위험에 처해있으며 시장의 변화를 수용하고 자신들을 변화시키지 않으면 도태될 위험에까지 처해있다. 페이팔은 매년 신기록을 세우고 있으며, 시장의 초점은 핀테크에 중점적으로 맞춰져 있다. 그렇기에 현재 마스터카드가 시도하고 있는 변화는 올해와 내년을 기점으로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물론 코로나에 의한 영향으로 단기간 악재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시장은 언택트 시대를 한 번 제대로 경험함으로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 및 미래의 생활 패턴을 체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까지의 성장과 재무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더 큰 시장을 목표로 항해할 수 있는 마스터카드가 되어 페이팔과 함께 성장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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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출처 : Mastercard, VISA, statista, Webull, Youtube, REU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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