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이제까지는 미국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 중 결제 시스템 분야의 정통파인 비자와 마스터카드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전통 강자들을 물리치고 코로나로 인한 상황을 디딤돌 삼아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흐름을 바꿔놓은 페이팔을 소개한다.
페이팔은 아래 사진과 같이 포츈지에서 선정한 'Fortune Change the World' 리스트에서 개별종목으로는 알리바바에 이어 두 번쨰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올해 작성된 체인지 더 월드 랭크는 현재의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을 반영하였기에 페이팔에게는 더욱더 의미가 깊은 자료라 할 수 있다. 목록에는 시장을 제패하고 있던 비자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 없으며, 매출액이 페이팔의 2 배가량 되는 마스터카드가 14위로, 꽤 높은 순위를 자랑하지만 시장의 기대와 눈길을 모두 끄는 것은 페이팔이 분명하다.
이와 더불어 페이팔은 미국 내에서 금융 기업으로 분류가 1차적으로 되지만, 더욱 광범위하게는 대형 인터넷 기업으로 분류되어 2019년도에는 아래 표와 같이 어도비 다음으로 1,360억 원의 기업 규모를 자랑하며 10위에 랭크되기도 했다. 이처럼 시장의 주목과 함께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페이팔의 사업군과 그들의 경쟁사 대비 뛰어난 점,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사업 포트폴리오(BM) 및 경쟁사 분석
아래 그래프가 페이팔의 모든 사업 포트폴리오를 설명하는 자료다. x축은 각 사업의 영향력에 대해 페이팔이 생각하는 중요도를 나타낸 것이며, y축은 이해관계자들(투자자)의 관점으로 바라본 각 항목별 중요도를 나타낸 것이다. 페이팔은 아무래도 전통적인 기업들과는 달리 e커머스, 온라인 결제 및 송금 등에 모든 집중을 쏟아야 하기에 앞서 마스터카드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던 이체 관련 보안과 데이터 컨트롤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1.1 결제 시스템 사업
위 자료는 2018년도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되는 결제 시스템의 비중을 나타낸 자료로, 이때만 해도 페이팔의 비중이 생각보다는 낮았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급성장한 네이버, 카카오페이와 같이 페이팔도 극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아래와 같이 2019년도 연간 결제 금액이 2018년도 대비 23%나 증가하였다. 더 놀라운 사실은 5년 전 대비 무려 3배 넘게 성장한 것으로, 경이로운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2014년도부터 2020년도 2분기까지 페이팔의 총 결제 규모를 그래프로 분기별로 나타낸 자료다. 이에 따르면 매해 4분기마다 동년 3분기 대비 높은 결제 규모를 보인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개인적인 추측으로 크리스마스 연말 시즌에 따라 엄청난 양의 쇼핑으로 인해 결제 규모가 함께 증가한 것으로 생각된다. 마찬가지로 1분기에는 소비 심리가 많이 떨어지기에 전년도 4분기에 비해 떨어지는 결제 규모를 보여주는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2020년도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온라인 업계의 매출 증가로 인한 수혜를 받는 곳은 페이팔로 보인다. 특히나 코로나가 아래 그래프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장기화됨에 따라 적어도 올해와 내년의 승자는 페이팔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이와 더불어 주목할 만한 데이터가 하나 있는데, 아래는 2010년도부터 2020년도 2분기까지의 페이팔 총 실사용자로, 최근 2분기 동안 놀랄만한 사용자 증폭이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개월 만에 3백만 명에서 4백만 명으로 훌쩍 증가하면서 이는 앞서 보였던 2분기 결제 규모 증가를 이끌어 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분기 유입된 실사용자가 2분기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보이니, 3분기 실적 또한 기대치 이상의 성적을 거둘 것으로 판단된다. 아래 그래프는 페이팔의 2분기 발표자료로, 1분기의 상승폭은 아래 기사와 같이 쿠폰 스타트 업체인 허니를 인수하면서 그 유저들을 흡수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2분기의 상승폭은 그 시너지가 발동하면서 엄청난 성장을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페이팔이 속해있는 기술주들과 금융주들의 모습인데,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면서도 항상 견제하는 태도를 지녀야 하는 모순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마스터카드, 비자와 같은 금융주들의 견제가 지속적으로 들어올 것을 대비하여 더욱 몸집을 키우는 작업이 필요한 때라 생각해본다. 그렇기에 지금을 기회로 삼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공격적인 투자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아래는 2018년도 미국 시장에서의 결제 시스템 비중을 나타낸 것으로 정통적인 방안들을 제외한다면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아 모든 분야를 씹어먹을 것으로 생각된다.
1.2 친환경 사업
앞서 언급한 사항들이야 워낙 잘 알려진 사실이고, 페이팔 하면 떠오르는 사실들이기에 당연한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아래 그래프와 2019 글로벌 영향 보고서를 통해 알 수 있었던 흥미로운 사실 중 하나는 비자와 마스터카드와는 달리, 환경에 신경을 쓰고 관련 아이템을 발굴해내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그들은 아래 영상에 소개된 것과 같이 2018년도 iZettle을 $2.2.B에 인수하였는데, iZettle은 소기업으로 카드 리더기(POS) 사업을 펼치고 있는 곳이었다. 그들은 매우 간단한 형태의 POS기를 해양 오염의 주범인 미세 플라스틱으로 만들어내는 친환경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2019년도 4월에 'Happy Returns'라는 소규모 회사에 투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반품 및 환불하는 박스를 재사용 가능한 것으로 만드는 등 친환경 사업을 진행하는 곳으로 iZettle과 더불어 앞으로 먼 미래의 먹거리 시장을 미리 선점하는 의도와 더불어 기존의 정통 결제 시스템 기업들과는 달리 친환경에 신경을 더 기울이는 모습을 미디어에 노출함으로써 단순한 결제 시스템 대행업체가 아니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마케팅이라 생각한다.
2. 재무제표 분석
아래는 페이팔의 연간 보고서에 정리된 내용으로, 2018년 대비 2019년도의 성장폭을 보여주는 것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매해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는 페이팔을 막아설 장애물은 아직까지 나오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아래는 매출액과 순이익 그래프로 매년 15% 이상의 매출액 성장을 보여주며, 현재까지는 앞서 조사한 바와 같이 기업 인수를 통해 몸집 불리기를 실천 중이기에 비자나 마스터카드에 비해 매출 대비 수익성은 뛰어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추후 가까운 미래에 시장 점유율을 더 높여나가 결국 정통 주자들을 무너뜨린다면 그때는 엄청난 수익률을 보여줄 것이라 예상해본다.
아래 그래프로 매년 몸집 불리기를 실천하는 모습을 잘 파악할 수 있다. 현재까지 비자를 제외하고 마스터카드와 페이팔은 두 종목 모두 엄청난 성장을 보여줬다. 하지만 최근 들어 코로나로 인한 마스터카드의 약세가 더더욱 시장의 주목을 페이팔이 가져갈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다.
아래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페이팔이 연간으로 기술 개발에 투자한 비용을 나타내는데, 2018년에는 무려 전년도 대비 2배에 가까운 개발 투자비용을 소모하면서 시장의 주도권을 가져오려는 노력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위 기업 BM 분석에서도 살펴보았듯, 2018년도부터 매력적인 소규모 신생업체들을 인수하고 투자하면서 덩치를 키워왔지만, 이렇게 함께 기업 가치를 키우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하다.
페이팔의 EPS는 항상 예상치를 겨우 넘겼으나, 올해에는 더욱 무시무시한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기에, 4분기까지 코로나의 무서운 추세가 컨트롤되지 못한다면 어닝 서프라이즈까지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 될 것이라 판단한다.
3. 페이팔 마피아 분석
테슬라 주주라면 모두 알고 있을 만한 사실이지만, 사실 2008년도까지 일론 머스크는 페이팔에서 자신의 꿈을 키워나갔었다. 아래 영상은 일론 머스크가 2008년 그 당시 상황을 설명하면서 자신의 다음 꿈을 이야기하는 장면인데, 과거나 지금이나 그의 미래지향적인 모습은 여전한 것 같다.
그뿐만이 아니라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스페이스 X와 더불어 수많은 미국의 기술주들이 페이팔로부터 배출되었다. 페이팔 마피아라 불리며 우리가 분석해보았던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된 링크드인, 최근 상장한 팔란티어, 다음 시간에 다뤄볼 스퀘어, 유튜브 등등 이름만 들어도 고개를 끄덕일 기업들이 그들의 손에서 만들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인물들은 스탠퍼드 대학이나 일리노이 대학의 졸업자인데, 그것보다 더 큰 공통점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진보적이고 미래지향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페이팔 마피아로 언급되었지만 공부해보지 않은 이들의 행방을 분석하는 것도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라 생각해본다.
4. RyanY's IDEA
아래는 최근 6개월간의 주가 상승을 나타낸 그래프로, 좌측 하단에 나와있는 페이팔(PYPL)은 무려 90%가 넘는 주가 성장률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위에서 분석하였듯, 현재의 기세를 당당히 이어나갈 수만 있다면 미국 대선으로 인한 영향을 고려하더라도 충분한 상승 여력이 남아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앞으로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더욱더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져갈 페이팔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도 매우 매력적일 수밖에 없는 기업이라 평가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페이팔 CEO가 생각하는 미국증시 내 결제 시스템 관련 기업들의 변화 이야기를 들어보자.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특집/미국 금융주 총정리]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 (5) (RyanY의 빌리언스)
참고자료 출처 : statista, Webull, CNBC, Youtube, finbiz
'미국주식 분석 리포트 > 핀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집/미국 금융주 총정리]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 (5) (RyanY의 빌리언스) (2) | 2020.10.10 |
---|---|
[스퀘어, SQ]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 (4) (RyanY의 빌리언스) (0) | 2020.10.09 |
[마스터카드, MA]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 (2) (RyanY의 빌리언스) (8) | 2020.10.07 |
[비자, V] 미국증시 결제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시리즈 (1) (RyanY의 빌리언스) (4) | 2020.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