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0. 개요

아마 Take Two(T2)라는 기업을 많이 들어보지 못했을 것이다.
지난 시간 살펴봤던 액티비전 블리자드나 EA에 비해서 국내 인지도가 낮은 T2는 글로벌 게임인 GTA를 만들어낸 게임사다.

현재까지 1억 5500만 명의 유저가 GTA5를 구매했고 플레이했기에 게이머라면 관심을 가질만한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분석을 통해 T2의 사업 모델부터 경쟁력 등 여러 부분에 걸쳐 종합적으로 파헤쳐보도록 하겠다.


1. 사업 모델(BM) 분석

1.1 T2 구성

T2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와 같이 크게 총 4개의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다.
GTA와 레드 데드 리뎀션을 만들어 낸 락스타 게임즈와 NBA, WWE, PGA 등을 낸 2K, Private Division, T2 모바일 게임즈가 있다.

T2 구성

전체 부문을 통합하여 콘솔과 PC 비중을 비교한다면 아래와 같이 최근 2021년도 기준 콘솔이 75%, PC가 25%로 나뉜다.
2019년도까지는 콘솔 비중이 훨씬 컸지만, 2020년도와 2021년도에는 코로나로 인해 PC 비중도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T2 콘솔 PC 비중

또한, 2019년도에는 레드 데드 리뎀션 2가 나오면서 PC 매출 비중이 늘어났다고 할 수 있다.
2019년도 기준으로 레드 데드 리뎀션 2는 PC 게임 매출 순으로 5위를 기록하였다.
그리고 지난 3년간 미국 내에서 2번째로 많이 팔린 게임이 되었다.

레드 데드 리뎀션2 판매량
2019년도 PC 게임 순위

1.2 디지털 매출 증가

다른 게임사와 마찬가지로 T2 또한 디지털 온라인 매출이 지난 3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8년도까지만 하더라도 디지털 온라인 매출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지만, 레드 데드 리뎀션 2의 성공으로 인해 디지털 판매의 전환도 자연스레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vs 피지컬 매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Recurrent Consumer Spending 매출이 극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는 사용자가 게임 내 아이템 구매 같은 재구매가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임 다운로드 vs 인게임 매출

최근 기준으로 5년간 Recurrent Consumer Spending 매출 CAGR은 37%로 엄청나게 성장했는데, 이는 지난 시간 비교한 EA의 Live Services 매출과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In-game 매출의 최근 5년 CAGR을 비교해본다면 확연한 차이점을 볼 수 있다.

Recurrent Consumer Spending

EA는 아래와 같이 과거 5년동안 22.8%의 CAGR을 보여주었던 반면,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6% 밖에 보여주지 못했다.
즉, T2는 2013년도에 출시했던 GTA5 이후 레드 데드 리뎀션 2만을 제대로 보여줬지만, 재판매 비중을 획기적으로 늘리면서 타사 대비 더 디지털 전환에 있어 전략적인 모습을 보여줬다고 볼 수 있다.

EA 라이브 서비스 매출
액티비전 블리자드 In-game 매출

1.3 지역별 매출 비중

T2의 미국과 전세계의 매출 비중을 살펴본다면, 아래와 같이 미국이 2.02B 달러였고, 전세계가 1.36B 달러였기에 미국 매출이 59.8%로 타 기업들에 비해 지역별로 매출이 분산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앞서 살펴봤던 레드 데드 리뎀션2가 2019년도에 출시되면서 PC 매출이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글로벌 매출이 함께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0-K 보고서에 따르면 이는 유럽이 대부분이며, 중국과 한국에서의 비중을 더욱 늘리려고 하는데, 중국에 대한 리스크는 안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미국 vs 전세계 매출 비중
미국 vs 전세계 매출액

참고로 가장 큰 매출을 담당하고 있는 GTA5는 중국에서 아직까지 밴 당하지 않았다.
아래와 같이 지난 홍콩과 중국의 충돌(홍콩 노란우산 시위)에 있어서도 아래와 같이 중국과 홍콩의 유저들의 싸움이 GTA5 안에서 연출되기도 했다.

GTA5 노란우산 시위
GTA5 노란우산 시위

1.4 게임 판매 실적 비교

지금까지 살펴본 EA와 액티비전 블리자드, 그리고 T2의 대표 게임 판매 실적을 간단하게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EA의 대표작은 FIFA,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액티비전의 콜 오브 듀티, T2는 GTA라 말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단편을 기준으로 따진다면, T2의 GTA5가 2위로 1억 5500만 개의 판매를 기록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앞에서 지속해서 언급했던 T2의 레드 데드 리뎀션 2가 12위, 그리고 19위에 공동으로 위치하고 있는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와 디아블로 3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EA의 FIFA 시리즈는 24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피파 18이 38위에 놓여있다.

1~30위 판매 순위

단편으로 본다면 위와 같이 GTA5가 넘사벽이지만, 시리즈 누적으로 기준한다면 EA의 피파는 3억 2500만 개,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콜 오브 듀티는 3억 5200만, GTA는 3억 5500만을 기록하고 있어 여기서도 GTA의 뛰어난 셀링 실력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아래는 T2의 게임별 판매량을 나타낸 자료로, GTA 의존도가 높은 것을 보여준다.

T2 게임별 판매량

아래와 같이 GTA5는 2013년도에 출시되었음에도 온라인을 포함한 인게임 셀링을 통해 T2 내에서 NBA에 이어서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2021년도에 성과로 보여주고 있음을 보여준다.

2021년도 매출 비중


2. 재무 분석

2.1 Income Statement

T2의 매출은 2019년도 레드 데드 리뎀션2의 훌륭한 성적으로 인해 최근까지 좋은 매출 증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다.
2020년도와 2021년도에는 게임업체 특성인 매출 원가 상승이 없었기에 영업이익의 대폭 증가가 가능했다고 할 수 있다.

매출 추이
영업이익 추이

2.2 Balance Sheet

최근 2021년도 3분기 기준으로 유동자산이 4.24B, 유동부채가 2.57B으로 165%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부채비도 90%로 준수한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아래 Webull 그래프 표기 오류)

자산 및 부채액

2.3 Cash Flow

2021년도에 들어와서는 아래와 같이 현금흐름이 좋아졌기에 높은 비중으로 투자를 증대시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금 상황
영업이익에 의한 현금흐름
투자에 의한 현금흐름


3. 기타 분석

3.1 GTA 6 출시 가능성

2013년도에 GTA5가 출시되고 나서 현재 8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GTA6에 대한 T2 측 소식은 공식적으로 발표된 것이 전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루머에 불과하지만, 2021년도 게임 어워즈에서 GTA6 발표 가능성이 있다고는 이야기하지만, 2018년도에 레드 데드 리뎀션2를 발매했기에, 코로나 등 외부 이슈가 겹친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개발을 할 시간이 부족했기에 가능성은 현저히 낮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소식에 의하면 아래 영상에서 나오는 바와 같이 클라우드 상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술들을 하나 둘 적용하려고 특허를 출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추후 GTA5의 기대치를 넘어서는 작품성을 보여줄 GTA6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특히, 사이버 펑크 2077이 출시 직후 엄청난 비판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GTA6에 대한 게이머들의 기대감은 점점 높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3.2 텐센트의 T2 매수 가능성

중국의 텐센트가 올해 초, T2를 인수하기 위해 60억 달러를 대출했다는 소식이 있었지만, 이를 통해 아직까지 12억 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영국 개발사를 인수한 것 외에는 특별한 움직임이 없다.

출처 : ZDNet Korea
텐센트 영국 개발사 인수, 출처 : 한경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T2와 넥슨, 펄어비스, 크래프톤 등이 추가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확실하지 않은 모습이며, 아래와 같이 중국 정부의 텐센트 조이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반독점 위반에 해당하는지 충분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연합뉴스

3.3 ESG 리스크 지수

ESG 리스크 지수는 17.3으로 낮은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지만, EA에 비하면 높은 수준을, 액티비전 블리자드에 비하면 낮은 모습을 보인다.

T2 ESG 리스크 지수
섹터 비교


4. RyanY's IDEA

EA와 액티비전 블리자드에 이어 GTA로 유명한 T2에 대해 알아보았다. 비록 EA 및 액티비전 블리자드에 비해 낮은 매출과 상대적으로 긴 신규 게임 발매가 발목을 붙잡기는 하지만, 최근 레드 데드 리뎀션으로 인한 매출 상승 및 온라인 인게임 구매의 폭발적인 상승으로 인해 꾸준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GTA6의 클라우드 게이밍 기술 적용 및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2억 3800만 개를 판매한 마인크래프트를 넘어설 게임이 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역시나 GTA6의 출시일은 현재로부터 몇 년 뒤일지 그 누구도 모르는 상황이며, 적어도 2025년은 되어야 출시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기에 그 전까지 투자처로서 주목을 받지 못할 것이라 생각된다.

애널리스트 평가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EA, 일렉트로닉 아츠] FIFA로 유명한 EA 기업분석 및 게임 시장분석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이번 시간부터는 블리자드와 함께 미국의 비디오 게임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EA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게임 시장은 성장성이 다른 섹터보다 더디다고 평가받았지만, 메타버스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액티비전 블리자드, ATVI] 창사 이래 최대 위기 글로벌 1위 게임사 블리자드 완벽 분석 (RyanY의 빌

0. 개요 지난 시간 EA에 이어서 이번 시간에 살펴볼 기업은 글로벌 1위 게임사로 불리는 액티비전 블리자드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콜 오브 듀티, WOW, 디아블로, 캔디 크러쉬, 하스스톤, 오버워치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블로그 이미지

RyanY

사회초년생 금융 바이블, RyanY의 빌리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