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0. 개요

미국 내에서 통신주라고 말하면, 대부분이 버라이즌 혹은 AT&T를 생각하는데, 독일의 대표 통신사인 T 모바일도 미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서는 상위 두 기업 대비 T 모바일이 어떤 강점이 있으며, 미국 시장에서의 목표가 어떤 것인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사업 모델(BM) 분석

1.1 미국 및 전 세계 모바일 관련 데이터

미국의 스마트폰 판매액은 아래와 같이 200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성장해 왔지만, 2018년도 이후부터는 상당한 정체기에 머물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지난 시간에 살펴본 버라이즌 분석과 같이 통신업계가 장기적으로는 성장세가 악화될 수밖에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미국 스마트폰 판매액 추이, 2005~2021

개인의 통신사 계약건수는 줄어드는 것이 사실이며, 현실이겠지만, 아래 그래프를 본다면 개인당 데이터 트래픽 사용량이 증가하므로 트렌드에 맞게 요금제도 변화하여 새로운 판로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5G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빅데이터 시대로 접어들어감에 따라 이러한 판도의 변화가 빠른 시일 내에 일어날 것이라 생각한다.

전세계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사용량 추이

1.2 T 모바일 US와 스프린트의 합병

지난 2019년도 말, 미국의 통신업계에서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하고 있던 T 모바일과 스프린트가 합병을 시작했으며, 2020년도 4월 합병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2019년도 말 당시 기준으로, 79.07M 유저수를 확보할 수 있게되었고, AT&T와 비슷한 규모를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합병에 따라 기존 버라이즌과 AT&T 고객들은 T 모바일 US로 이동하겠다고 답변했으며, 그 비율은 각각 25.3%와 28.8%에 달할 정도로 많았다.

1.3 통신사 만족도

통신사를 이동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품질 및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때문인데, 앞으로 5G 시대로 접어들어감에 따라 아래와 같이 2018년도 조사에 따르면, T 모바일 US와 스프린트 유저가 5G에 대해 가장 기대감이 높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이유 중 하나로 최근 네트워크 조사기업인 오픈시그널의 발표자료에 의하면, T 모바일 US는 버라이즌이나 AT&T에 비해서 훨씬 높은 수준의 5G 가용성을 보였다.
버라이즌도 5G쪽으로 확장을 하면서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지만, 결국 가용성이 T 모바일과 AT&T에게 크게 밀려 의미가 쇠퇴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뿐만 아니라 5G 다운로드 및 업로드 스피드도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기에, 5G 레벨에서도 타 기업들에 비해 훨씬 앞서는 것으로 나타난다.

1.4 T 모바일 유저수 및 점유율

T 모바일은 아래와 같이 지속적으로 유저수가 확대되고 있으며, 2020년도 4월 스프린트와의 합병에 따라 더 많은 유저수를 확보하고 있다.

T-Mobile US 사용자 수

스프린트와의 합병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은 미국 전역의 25%까지 끌어올릴 수 있게 되었으며, 버라이즌의 점유율이 낮아지고 AT&T가 더 늘려가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미국 점유율

1.5 T 모바일 US 5G 커버리지

T 모바일 US의 IR 자료에 의하면 아래와 같이 AT&T와 버라이즌과 비교하여 5G 커버리지가 훨씬 넓으며, 이에 의해 5G POP(Point-Of-Presence)도 훨씬 많아 더 빠르다고 할 수 있다.


2. 재무 분석

2.1 Income Statement

2020년도에는 스프린트와의 합병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시에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마진율과 같은 디테일한 부분은 다음 종합 분석에서 함께 다루도록 하자.

2.2 Balance Sheet

T 모바일 US의 자산상황은 아래와 같이 부채가 많은 모습을 볼 수 있다.
지난 버라이즌 분석에서도 마찬가지로 부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통신업계의 공통적인 모습이라 볼 수 있다.
T 모바일 US 또한, 202.5%의 부채비율을 보여주며, 단기 부채 상환 능력을 알 수 있는 유동비율 또한 94.2%로 100% 이하임을 보여주고 있다.

2.3 Cash Flow

현금흐름도 버라이즌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는데, 2020년도 2분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채권을 발행해 오면서 현금흐름을 만들어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3. RyanY's IDEA

지난 시간 버라이즌 분석에 이어서 T 모바일 US에 대해 알아보았다. 전체적으로 살펴본다면 버라이즌과 AT&T에 밀리는 듯한 모습을 보이지만, 좀 더 들여다본다면 실질적인 5G 대장 통신사인 것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아직까지는 배당을 발급하고 있지 않기에 5G로 인한 성장성을 고려하더라도 전체적으로 모바일 시장이 포화에 가까우며 더 많은 수요 발생이 어렵다고 판단되어 적극적인 투자로 이어지기는 아쉬운 종목이 아닌가 생각된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버라이즌, VZ]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스 5G 전망 미국 대표 배당주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이번 시간부터는 미국의 통신주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많은 분들이 통신주의 대표주자인 버라이즌과 AT&T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테고, 작년부터 엄청난 성장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컴캐스트, CMCSA]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국 케이블 방송사, 스트리밍 서비스 피콕 유니버셜 영화 독

0. 개요 이번 시간부터는 미국 시장의 가장 큰 섹터 중 하나인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대표주들에 대해 살펴보려한다. 아마 대부분이 미국의 엔터주를 뽑으라 하면, 디즈니 혹은 넷플릭스를 뽑을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특집/미국증시 엔터주 총정리] 디즈니 vs 넷플릭스 컴캐스트의 쇠락 (RyanY의 빌리언스)

개요 지난 시간까지 컴캐스트부터 디즈니, 넷플릭스, 라이브 네이션까지 미국을 대표하는 엔터주를 분석하고 비디오와 음악 엔터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함께 다뤄보았다. 물론 이 외에도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블로그 이미지

RyanY

사회초년생 금융 바이블, RyanY의 빌리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