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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이번 시간에는 지금까지 알아보았던 미국의 통신주에 관련된 재무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아마 많은 분들이 버라이즌과 AT&T를 배당을 위해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배당 외적인 부분에서도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개별분석뿐만 아니라 종합 분석에서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가치 분석

1-1. 연도별 매출액

먼저 연도별 매출액과 매출액 증가율이다.
개별 분석에서도 살펴보았듯, 전통적인 통신산업은 성장세가 거의 없는 산업이지만, T모바일은 4위 업체인 스프린트를 인수하면서 2020년도 매출이 증가한 모습을 보였고, 줌 비디오는 코로나라는 특수상황에 매출이 급증하는 모습을 보였다.

1-2. 분기별 매출액

분기별로 비교한다면 코로나로 인해 급작스러운 매출 감소가 전반적으로 일어났던 2020년도 2분기 이후 줌 비디오를 제외한 나머지 세 기업들은 회복 속도가 빨랐으나, 꾸준한 증가세로 전환되지는 않았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1-3. 매출액 총마진/영업이익률

총마진율과 영업이익률을 살펴보면 기존의 전통적인 통신업과 새로운 통신업이라 할 수 있는 줌 모바일의 대비가 확실하게 나타난다.
참고로 총마진은 Gross Margin으로 제품 및 서비스 생산에 들어가는 최소비용을 제한 나머지 매출액이라 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최대 이익을 이야기한다.

버라이즌, T모바일, 아메리칸 모빌 전부 최대 50~60%밖에 마진을 보이지 못했던 반면 줌 비디오는 80%의 높은 총마진율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분기별로 보더라도 70%대 높은 총마진율을 보여준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영업이익률 또한 기존 통신업보다 다소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이는 총마진에서 마케팅 비용, R&D 비용 등 추가적인 지출을 제한 값임에도 기존 통신사들과 비교했을 때 더 높은 위치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면, 기존 통신사들 중에서는 버라이즌이 줌 비디오와 비슷한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보이며 높은 마진율을 가지고 오고 있음을 볼 수 있다.

1-4. ROA

자산 대비 순이익을 의미하는 ROA를 본다면 코로나로 인해 높은 이익을 기록한 줌 비디오가 최근 들어서는 수익성이 안 좋아졌다는 것을 볼 수 있지만, 기존 통신사들 대비해서는 충분한 이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5. ROE

ROE는 자기자본 대비 순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연도별로 본다면 버라이즌이, 분기별로 본다면 버라이즌과 줌 비디오가 꾸준하게 높은 ROE를 보여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줌 비디오는 코로나 특수가 끝나는 시점부터 높은 수익성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인가가 관건이라 할 수 있다.

1-6. 잉여현금흐름 마진

잉여현금흐름 마진은 기업의 안전마진이자 추후 추가적인 투자자본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볼 수 있는 항목으로, 여기서는 현재 높은 투자를 하고 있는 줌 비디오보다는 버라이즌 혹은 아메리칸 모빌이 더 높은 마진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1-7. 부채비율

반면 부채비율은 연도별, 분기별 부채비율을 보더라도 기존 업계 평균이라 할 수 있는 200~400%보다 훨씬 더 낮은 수준의 부채비율을 줌 비디오가 보여주고 있고, 코로나로 인해 높은 수익을 보고 있는 상황에서 더 낮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8. 유동비율

마지막 유동비율은 기업의 단기적인 부채상환 능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100% 이상이면 안정적이라 말할 수 있다.
현재 아메리칸 모빌을 제외하고는 모든 기업이 100% 이상 혹은 그에 가까운 유동비율을 보여주고 있기에 단기적으로는 안정적이라 할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줌 비디오의 유동비율이 훨씬 더 안정적인 것을 살펴볼 수 있기에 단기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RyanY's IDEA

지난시간까지 버라이즌부터 T모바일, 아메리칸 모빌, 줌 비디오까지 기존 통신업과 변화하고 있는 통신업계의 상황까지 함께 살펴보면서 개별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 시간에는 살펴보았던 기업들을 한 데 모아 종합적으로 재무를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확실히 온라인 및 모바일 위주의 사업인 줌 비디오가 기존 통신업보다 훨씬 더 좋은 마진율을 보인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으나, 최근 코로나 백신 수급이 증가하고 오프라인 전환이 많아짐에 따라 마찬가지로 줌 비디오의 확장세가 주춤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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