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0. 개요

인텔 로고

2021년 3월 24일 기준, 미국의 거대 공룡기업 중 한 곳인 인텔이 파운드리 사업 진출을 선언하고, 미국 애리조나에 22조 원을 투입하기로 발표했다.
2020년부터 워낙 반도체 분야가 대두되고 있어 놀라운 결정이라고 다들 판단하고 있는데, 반도체 업계의 상황과 인텔의 선택이 과연 옳은 방향으로 가기 위한 것인지 사실 수집을 통해 평가해보도록 하자.

미국주식 인텔, 파운드리 사업 진출 (출처 : 한국경제)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개념은 현재 반도체 기업들이 어떤 곳들이 있으며, 그들의 사업이 다 똑같은 것인가를 알아야 할 것이다.
반도체는 크게 팹리스, 파운드리 반도체, 종합 반도체(IDM)로 나뉘는데, 하나하나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팹리스 반도체는 미국의 엔비디아, 퀄컴, 브로드컴 등 이름 그대로, 생산라인 없이 설계만을 위주로 하는 기업들의 반도체다.
다음으로 파운드리 반도체는 생산라인을 담당하는 역할이며, 대만의 TSMC가 대표적이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종합 반도체는 팹리스와 파운드리 모두를 합친 의미라 볼 수 있는데, 미국의 인텔, 우리나라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있다.

아래는 인텔, TSMC, 퀄컴, 브로드컴 등으로 이어지는 미국 증시 내 반도체 시장을 보여주며, x축이 매출, y축이 수익, 원의 크기는 시가총액을 보여준다.

반도체 시장 분포

 

 

 

 

 


1. 반도체 시장 분석

1.1 반도체 시장 흐름

각각의 반도체 종류로 파고들기 전에, 반도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반도체 산업은 아래와 같이 2017년도를 전후로 급속 성장해 2018년도에 최고치를 달성했으나, 2019년도에 꺾이면서 회의론이 시장에 팽배해졌었다.
하지만 다시 반도체 사이클이 돌아오면서 2020년 중후반부터 다시 급성장하며 주목받기 시작했다.

전세계 반도체 월별 매출액

미국과 인텔의 입장에서 본다면, 2012~2013년도까지만 하더라도 아래와 같이 미국은 반도체 수출국에 가까웠다.
하지만 2014년을 기점으로 대만과 대한민국의 반도체 기업들에 의해 점점 시장점유율을 내주면서 반도체 수입국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미국 반도체 수출액
미국 반도체 수입액

이처럼 악화되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 상승세를 보이는 반도체 시장을 넋 놓고 바라만 보기 어려워 미국 바이든 정부에서는 아래와 같이 반도체 공급망을 점검하는 등의 행정명령을 통해 국내 산업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방향키를 설정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바이든 정부 반도체 공급망 점검 행정명령 발표 (출처 : VOA)

1.2 반도체 산업의 성장성

과연 현재 상황을 가만히 놔두면 미국과 인텔이 다시 반도체 수출국으로써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까?
바이든 정부에서도 판단했듯, 팹리스 반도체 시장만으로는 한계점이 분명하다고 느꼈을 것이다.

아래는 전 세계 반도체 시장에 투입되고 있는 CAPEX, 초기 투자비용을 연도별로 나타낸 그래프인데, 이 그래프와 함께 아래 생산 종류별 자본투입 정도를 비교해본다면 확실히 파운드리로의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즉, 현재 50% 이상의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TSMC가 기반을 더욱 단단히 다지고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앞으로 시장의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에 뛰어드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전세계 반도체 CAPEX(초기투자비용) 추이
반도체 생산 종류별 자본(%)

1.3 반도체 시장 점유율

위에서 TSMC의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이 50%를 상회한다고 언급했는데, 그렇다면 전체 시장에서는 어느 정도를 차지할까?
전체 반도체 시장을 놓고 본다면 아래와 같이 인텔과 삼성전자가 압도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뒤로 팹리스 업체들이 대부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도체 시장 점유율

좀 더 디테일하게 살펴본다면, 아래는 2019년 기준으로 팹리스와 종합 반도체의 국가별 시장 점유율을 나타낸 자료로, 미국이 팹리스 반도체 시장을 평정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국내 기업들은 IDM에 치중되어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팹리스 반도체, IDM 국가별 시장점유율

마찬가지로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을 살펴보면, 대만의 압도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약 55%가 TSMC로써 시장 과독점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의 16%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앞으로 더 많은 투자를 통해 2023년 점유율 25%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20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 점유율


2.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인텔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엄청 간단하게는 PC 사업과 데이터 관련 사업으로 나뉜다고 볼 수 있다.
매출만을 기준으로 둘을 비교한다면 비슷하게 보이지만, 이를 더 세분화하여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인텔 매출별 사업 포트폴리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다름 아닌 Client Computing Group (CCG)이며, 그다음으로 Data Center Group (DCG), Non-Volatile Memory Solutions Group (NSG), Internet of Things Group (IOTG)가 뒤따라오는데, 추후 살펴보겠지만 의미 있는 영업이익으로 전환되는 분야는 CCG와 DCG뿐이다.

인텔 매출별 세부 사업 포트폴리오

이를 제품군별로 나누어본다면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인텔 제품별 분류

인텔하면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제품은 Loihi다.
2018년도부터 초기 모델이 나오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상용화 등의 문제가 남아있지만, 상용화에 성공만 한다면 AI 반도체의 새로운 시장을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텔 Loihi
인텔 Loihi 효율

아래는 Loihi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 발표이므로, 한 번쯤 참고하길 바란다.


3. 재무제표 분석

3.1 손익계산서

가장 먼저 인텔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전체적으로, 부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인텔은 워낙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기에 타 반도체 업체들보다 훨씬 큰 매출액을 보여준다.
또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며, 꾸준한 R&D 투자를 통해 시장에서 따라 잡히지 않으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인텔 매출액 추이
인텔 분야별 매출액
인텔 R&D 투자 비중

하지만 영업이익을 본다면 앞서 언급했듯, CCG와 DCG를 제외하고는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인다.
그뿐만 아니라 DCG도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모습보다는 들쑥날쑥하는 모습을 보인다.

인텔 영업이익 추이
인텔 분야별 영업이익

3.2 재무상태표

기본적으로 반도체 업계의 전형적인 낮은 비중의 부채율을 보이며 특이사항은 없다.

자산 및 부채 추이

3.3 현금흐름표

실질적인 기업의 이익을 나타내는 현금흐름표를 본다면 매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영업활동에 따른 현금흐름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투자 및 재무활동에 따른 현금흐름도 코로나로 인한 특수상황이었음에도 잘 유지하고 있음을 보인다.
잉여현금흐름도 매년 개선되고 있음을 보이기에 재무상으로는 투자에 문제가 없음을 보인다.
추후 총정리를 통해 다른 기업들과 함께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영업활동에 따른 현금흐름
투자활동에 따른 현금흐름
재무활동에 따른 현금흐름
인텔 FCF 비중


4. RyanY's IDEA

이번 시간에는 파운드리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선언한 인텔의 방향성과 반도체 시장의 방향성에 대하여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통계자료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었듯, 미국 바이든 정부와 인텔의 결정은 어찌 보면 당연할 수밖에 없었다고 볼 수 있다. 아직은 기술적으로 TSMC나 삼성전자에 비해 뒤쳐진다고 평가받지만, 시장 경쟁력 차원에서의 투자이기에 적절한 순간이 온다면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다음 시간에는 엔비디아의 경쟁업체라 불리는 AMD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RyanY의 빌리언스] 사이트 맵

- [엔비디아, NVDA] 4차 산업혁명의 실질적 수혜자 (RyanY의 빌리언스)

RyanY의 미국주식 가치투자 책 보러가기

RyanY의 미국주식 가치투자


참고자료 출처 : Statista, Webull, Intel, 한국경제, VOA
블로그 이미지

RyanY

사회초년생 금융 바이블, RyanY의 빌리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