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0. 개요

브로드컴

지금까지 엔비디아, 인텔, AMD 분석을 하면서 반도체 산업의 흐름과 각 기업별 분야를 파악할 수 있었다.
오늘은 세 업체들과는 조금은 다른 성격을 가진 기업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브로드컴은 엔비디아, AMD, 퀄컴과 같이 팹리스 기업이다.
하지만 팹리스 기업의 특성상, 개발에 많은 자본이 투입되고 기술에 뒤처지는 순간 끝이기에 배당 성향이 종합 반도체 기업들에 비해 낮다.

하지만 브로드컴은 꾸준한 배당 인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2021년 1분기 기준으로는 2.95%에 달하는 배당을 보여준다.
참고로 국내 최고의 배당주인 삼성전자는 최근 배당률이자 최고 배당률은 3.5%이며, 브로드컴의 최고 배당율은 5.29%이다.

브로드컴 배당

자 그럼, 이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1. 사업 포트폴리오(BM) 및 경쟁사 분석

1.1 전체 사업 포트폴리오

브로드컴의 전체 사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있으며, 아래와 같이 매출 비중 기준으로 반도체 사업과 IT 인프라 사업을 약 60:40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사업 분야별 매출액 비중

즉, 브로드컴은 단순한 팹리스 반도체 기업이 아니라, 연관된 산업을 포함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타 기업들에 비해 좀 더 폭이 넓은 사업 구조를 보여준다.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면 더욱 쉽게 브로드컴의 사업 영역에 대한 이해가 될 것이다.

1.2 반도체 솔루션

브로드컴의 반도체 솔루션은 네트워킹, 서버 스토리지, 와이어리스, 산업/자동차 등으로 크게 나뉘어 있으며, 2020년도 전 세계 반도체 시장점유율은 3.5%로 퀄컴보다 살짝 아래에 위치한다.

2020년도 전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

지난 2020년도 2분기에는 아래와 같이 브로드컴이 퀄컴의 매출을 앞지르기도 하면서 엎치락뒤치락하는 상황을 보여준다.

2020년도 2분기 팹리스 기업 순위

그중 가장 주목받는 부문은 아무래도 테슬라와의 협업을 통해 성장하는 자동차 부문이다.
작년 8월, 테슬라는 브로드컴과 공동 개발한 7 나노급 반도체를 TSMC에 발주하며 앞으로 테슬라 차량에 브로드컴의 반도체가 들어갈 것임을 보여줬다.
또한 HW4.0은 올해 4분기에 본격적으로 생산에 들어가기 때문에 올 연말까지 출시하기로 예고하였던 테슬라의 5단계 자율주행을 위한 발판이 아닐까 조심스레 예측해본다.

산업/자동차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92406

1.3 IT 인프라

브로드컴의 소프트웨어 인프라는 반도체를 활용한 공장 자동화, 모바일 및 클라우드를 위한 IT 보안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출의 폭발적인 증가보다는 구독 경제로 인한 안정적인 매출 확보가 가능한 분야라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인프라


2. 재무제표 분석

2.1 손익계산서

브로드컴의 매출은 아래와 같이 지속적으로 우상향해왔다.
YoY 기준으로 본다면 2017년도부터 33.2%, 18.21%, 8.39%, 5.71%로 지속해서 줄어왔다는 단점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안정적인 수준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반도체 산업이 주춤했던 2019년도 대비 2020년도의 성장세가 약했다는 것은 아쉬운 면이다.

브로드컴 연간 매출액

아래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브로드컴은 2017년도에 싱가포르에서 미국으로 본사를 옮기면서 본격적으로 매출이 급성장했으며, 영업이익도 흑자로 전환되었다.

최근에는 반도체 부문의 매출액이 증대되면서 비중도 작년 동기에 비해 72%에서 74%까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브로드컴 2019/2020 4분기 매출 비교

영업이익은 미국으로 본사를 이전하고 나서부터 흑자로 전환되기 시작하였고, 2018년도에 반도체 호황기를 맞이하여 128%의 YoY를 보이며 최고의 순간을 맛보았지만, 2019년도 반도체 불황에는 -31%로 주춤했으며, 2020년도에는 다시 회복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브로드컴 연간 영업이익

2019/2020 4분기 영업이익은 아래와 같이 전년 동기 대비 반도체 부문은 25%, 소프트웨어 인프라 부문은 17%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브로드컴 2019/2020 4분기 영업이익 비교

2.2 재무상태표

브로드컴의 연간 자산 및 부채 현황을 보면, 2018년까지는 부채비가 적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가 2019년도 이후부터는 100%를 훌쩍 넘기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이는 아래 현금흐름표에서 살펴볼 수 있듯, 투자활동에 자본을 투입했기에 발생한 부채이며, 장기적으로 투자에 의한 영업이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큰 위험요소라 말할 수 없다.

브로드컴 자산 및 부채
브로드컴 연간 부채비

2.3 현금흐름표

브로드컴은 최대 호황일 때 벌어들인 자본을 바탕으로 2019년도 불황에 공격적으로 투자를 감행했고, 이는 결국에는 잉여현금흐름으로 돌아오고 있는 상황임을 파악할 수 있다.

브로드컴 투자활동에 따른 현금흐름
브로드컴 주가 및 잉여현금흐름


4. RyanY's IDEA

이번 시간에는 테슬라가 선택한 반도체이자 미국 증시 대표 배당주로도 유명한 브로드컴에 대한 사실 수집과 분석을 진행해보았다. 기본적으로 타 팹리스 반도체 기업들과는 달리 폭넓은 사업 영역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충분히 안정성 측면에서는 득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워낙 다양한 사업으로 인해 2017년도 이후로 지속해서 매출 증가율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 타 업체들에 비해 마이너스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삼성전자에 버금가는 배당률은 성장형 배당주에 투자하는 이들에게 매우 큰 이점이 될 것이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엔비디아, NVDA] 4차 산업혁명의 실질적 수혜자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이번 종목 분석은 현재 내 포트의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엔비디아다. 아마 게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거나 시뮬레이션이나 높은 사양의 프로그램을 돌리는 사람이라면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인텔, INTC] 파운드리 사업 22조 투자, 인텔의 부활일까? 인텔 기업분석 총정리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2021년 3월 24일 기준, 미국의 거대 공룡기업 중 한 곳인 인텔이 파운드리 사업 진출을 선언하고, 미국 애리조나에 22조 원을 투입하기로 발표했다. 2020년부터 워낙 반도체 분야가 대두되고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암드, AMD] 미국증시 CPU, GPU 시장 2위, 진짜 시장점유율은? (RyanY의 빌리언스)

0. 개요 오늘 살펴볼 미국 증시 반도체 주식은 AMD입니다. '암드'라고 많이 불리는 AMD는 엔비디아와 함께 전 세계 GPU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기업으로 꼽히기도 한다. 특히 엔비디아의 젠슨 황과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

 

RyanY의 미국주식 가치투자 책 보러가기

RyanY의 미국주식 가치투자


참고자료 출처 : Statista, Webull, Youtube, Broadcom
블로그 이미지

RyanY

사회초년생 금융 바이블, RyanY의 빌리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