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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란티스 EV 데이, 2025년까지 355억 달러 투자

스텔란티스 EV데이

스텔란티스 EV데이가 최근 2021년 7월 8일 시행되었습니다.
스텔란티스에 대해 들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지프, 피아트, 푸조, 마세라티 등 14개의 브랜드로 이루어진 멀티 브랜드 자동차 기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스텔란티스

총 14개의 자동차 기업들이 합병을 하면서 세계 탑4 자동차 기업으로 올라선 스텔란티스는 GM, Ford 등 전기차 전략을 차례로 발표하고 이미 순수 전기차 기업으로의 전환을 이야기할 때까지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EV데이를 통해 스텔란티스는 2025년까지 전기 자동차 관련 기술에 최소 300억 유로, 달러 환산 시, 355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을 정리해보면, 2025년까지 미국과 유럽에서 55대의 전기 자동차를 선보일 것이라 언급하였고 이는 40대의 순수 전기차 모델과 15대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포함하기에 앞서 언급했던 GM, Ford와 같은 기업들과의 방향성이 다른 전략을 펼칠 계획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2022년 허머 EV를 공개한 GM은 2035년까지 전기차만을 독점적으로 생산할 것이며, 디젤 및 가솔린 엔진 차량은 생산을 중단할 것이라 발표했으며, 포드도 2022년 포드 F-150 라이트닝 모델을 기점으로 전격적으로 전기차로의 전환을 할 것이라 언급했었습니다.

GMC 허머 EV


스텔란티스 EV데이 상세 내용 IR

스텔란티스 IR

스텔란티스는 위와 같이 IR 자료를 통해 총 4가지 방향성을 제시하였는데, 각각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스몰 : 시내 주행용 고효율 차량
  • 미디움 : 프리미엄 클래스
  • 라지 : 퍼포먼스형 모델 및 아메리칸 머슬카
  • 프레임 : 미국의 픽업트럭 및 SUV와 같이 실용성을 강조하는 차량

이렇게 정리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각각의 모델에서의 목표하는 주행거리가 각각 500km, 700km, 800km로 나와있는데, 이를 통해 모든 고객들의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켜나가겠다는 포부를 볼 수 있습니다.

모델별 주행거리 목표

특히 이번 발표를 통해 테슬라, GM, 포드가 싸우고 있는 픽업트럭 전쟁에 합류하게 될 것이라 언급하였는데, RAM 전기 1500 픽업트럭이며, 2024년에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RAM 전기 1500 픽업트럭

이 외에도 2030년까지 유럽 판매량의 70% 이상, 미국 판매량의 40% 이상을 저공해 자동차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6년에는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삼성sdi 스텔란티스 북미 진출 가능성 유력

유럽 및 북미 배터리 공급망 확대 계획

이번 발표를 통해 스텔란티스의 덕을 보게 될 것으로 보이는 국내 기업은 삼성 SDI가 있습니다.
글로벌 배터리 기업들과의 합작으로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와 북미 2곳에 배터리 공장을 설립할 것이라 발표했는데, 북미 시장에서는 삼성 SDI와 협업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되고 있습니다.

삼성 SDI는 스텔란티스의 피아트 전기차, 500E에 배터리를 납품하고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은 이미 GM과 미국에 2곳을 건설 중에 있고 SK이노베이션도 포드와 지난 5월 발표를 통해 협업을 할 것이라 말했기에 북미 진출이 아직 없는 삼성 SDI가 가장 유력한 후보가 될 것이라 판단합니다.

삼성SDI

다들 잘 인지하고 있듯, 중국 내에서도 CATL, BYD 등등 배터리를 제작하는 기업들이 많지만, 미국과 중국간의 정치적인 문제 때문에 중국 업체와 협업하여 미국 배터리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에 삼성 SDI가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텔란티스는 아래와 같이 연구개발을 통해 니켈-코발트 프리 배터리를 2024~2026년까지 목표하고 있기에, 앞으로 협업할 기업과 꾸준한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나아갈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니켈 코발트 프리 배터리

전기차 시장과 관련된 더 많은 정보와 분석을 원하시면 아래 글을 통해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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